[금강일보] 아파트가 늘어나면서 이와 관련한 문제가 사회적 관심거리도 등장한 지 오래다. 아파트 관리와 관련한 비리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고 최근엔 아파트 경비원의 극단적인 선택으로 인해 갑질 피해가 관심을 끌기도 했다. 이런 와중에 대전의 한 아파트 관리 사무소가 동 대표 중 한명을 사찰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해당 동 대표는 관리 소장이 직원을 동원하고 단지 내 CCTV를 활용해 자신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해 왔다며 그 내용을 일별로 적은 ‘행위일지’까지 확보해 공개했다. 이 동 대표는 관리소가 행위일지까지 작성한 것은 자신이 지속적으로 관리부실과 비리 의혹을 제기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동 대표는 그동안 관리소에 전기수도 사용량의 가정 내 홈넷과 관리비고지서 차이, 부식된 옥상지붕 아스팔트 1층 추락에 따른 보수 요청, 관리소 직원의 출근부 조작 등을 문제 삼은 바 있다고 설명한다. 그는 동 대표로서 부실관리와 비리 의혹이 발생해 입주자들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문제를 제기할 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 동 대표를 비롯해 입주자 240명은 관할 구청에 감사청구를 했고 구청은 이를 받아들여 이달 말경 대전시와 합동으로 해당 관리소에 대한 감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아파트 관리와 관련한 비리와 함께 이를 둘러싼 갈등은 이미 오래 전부터 꾸준히 제기돼온 문제다. 이는 대단위 아파트의 경우 아파트 관리에 따르는 비용이 적지 않은 데다 시설보수나 관리과정에서 답합과 조작 등으로 뇌물이 오가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아파트 관리비는 동 대표 회장과 관리소장이 마음만 맞으면 얼마든지 빼돌릴 수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허술하게 관리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아파트 시설 보수 업체 선정과 관련해 입주자 대표가 수천만원대의 리베이트를 받았다는 사실이 경찰의 수사 결과 밝혀지기도 했다.

이번에 관리소가 자신을 사찰했다고 주장하고 있는 대전의 한 아파트 동 대표는 ”아직 문제를 제기하지 않은 비리 의혹이 있다"면서 "알고 있어도 차마 지적하지 못했던 공동주택관리의 허점이 우리 지역에 많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동안 아파트 관리에 개입한 적이 있는 사람의 입에서 나온 말이라는 점에서 아파트 관리 전반에 걸쳐 비리가 얼마나 횡행하고 있는지를 시사하는 발언으로 볼 수 있다.

아파트 관리비를 둘러싼 비리 의혹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는 점에서 관리비를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관련 법을 꼼꼼히 점검해 문제점을 개선해야 한다. 또한 아파트 근로자 갑질 피해 방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 등 아파트와 관련한 전반적인 제도 정비를 서둘러야 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