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연합뉴스

제46대 미국 대통령선거(11월 3일)를 5개월 앞둔 가운데 민주당 대선후보로 사실상 확정된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재선에 도전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여론조사에서 두 자릿수 차이로 크게 앞선다는 결과가 나왔다.

8일(현지시간) CNN이 이달 2∼5일 미 전국의 성인 1259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이날 공개한 여론조사(표본오차 ±3.4%포인트)에 따르면 만약 오늘 선거가 치러진다면 누구를 지지하겠느냐는 물음에 바이든은 55%의 지지율을 기록, 41%에 그친 트럼프보다 14%포인트 앞섰다. CNN의 지난달 조사에서 바이든 51%, 트럼프 46%의 지지율을 보인 것과 비교해 격차가 더 벌어진 것이다.

CNN은 "이번 결과는 미국이 11만명 이상 사망자를 낸 코로나19과 씨름하고 미니애폴리스에서 경찰이 조지 플로이드를 살해한 데 대한 대응으로 전국적으로 시위가 번지는 가운데 나왔다"며 이는 트럼프의 직무수행 지지율 하락과 맞물린 것이라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직무수행에 찬성한다는 답변은 38%에 그쳐 지난달보다 7%포인트 하락했다. 응답자 57%는 그의 직무수행에 반대했다. CNN은 이번에 나온 직무수행 지지율은 자체 여론조사에서 지난해 1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라고 전했다.

이 같은 결과는 조지 플로이드 사건에대한 트럼프의 대응에 대해 미국 국민들이 실망한 때문으로 풀이된다.

대다수 응답자들(약 84%)은 전국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평화시위가 정당하다고 답했다. 심지어 약 27%는 폭력적인 시위 역시 정당하다고 응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시위 대응과 관련해서는 63%가 '지지하지 않는다'고 응답했고, 65%는 트럼프 대통령의 대응이 도움이 되기보단 해롭다고 봤다. 응답자의 42%는 올 11월 예정된 대선에서 인종 문제가 경제나 보건 상황만큼이나 중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바이든 후보가 이 문제에 대해 더 잘 대응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비율은 63%인 반면 트럼프 대통령을 선택한 비율은 31%였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