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연합뉴스

미국과 러시아가 이달 중 핵무기 통제를 위한 협상을 하기로 합의했으며 이 자리에 중국도 초청했다고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군축 담당 특사인 마셜 빌링슬리가 8일(현지시간) 밝혔다.

이에따라 미국 러시아에 중국까지 포함하는 핵무기 통제 협상이 성사될지 주목된다. 빌링슬리 특사는 이날 트위터 계정에 글을 올려 "오늘 (세르게이) 리아브코프 러시아 외교차관과 6월 핵무기 협상을 위한 시간과 장소에 합의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중국도 초청했다. 중국은 나타날 것인가 그리고 성의있게 협상할 것인가?"라고 적었다.

냉전 시절 미국과 러시아와 맺은 중거리핵전력(INF) 조약이 지난해 8월 미국의 일방적 탈퇴로 사라진 이후 미·러 사이의 핵통제 협정은 뉴스타트가 유일하게 남아 있다.

출처 : 연합뉴스

뉴 스타트는 1991년 7월 미국과 옛 소련이 핵탄두와 대륙간탄도미사일 등의 감축에 합의한 전략무기감축협정(START·스타트)의 뒤를 이은 것으로 지난 2010년 버락 오바마 행정부 때 맺은 협정이다.

이 협정은 미국과 러시아가 배치하는 핵탄두 수를 각각 1,550기로 제한하는 내용으로 내년 2월 만료될 예정이다. 원래 협정은 양국의 이견이 없는 경우 5년 간 연정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군사 대국화를 견제하기 위해 중국을 포함한 새 협정을 요구해 왔다. 하지만 중국은 세계 핵무기의 90% 이상을 보유한 미·러에 비해 한참 뒤처져 있다며 협상 참여를 꺼려왔다. 따라서 실제 미·중·러 3국이 참여하는 새로운 협정이 실현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이와 관련, 블룸버그통신은 이날 미국과 러시아는 새로운 무기 통제 협상을 위해 오는 22일 고위 관리들을 오스트리아 빈으로 보낼 것이라고 미 국무부 관리가 말했다고 보도했다.

익명을 요구한 이 관리는 러시아가 중국과의 3자 군비 통제 협상에 전념하고 중국을 협상 테이블로 데려오는 데 도움을 준다면 미국이 뉴 스타트 협정을 연장할 용의가 있다는 것을 배제하지 않았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그는 또 미 행정부가 중국을 빈에서 열리는 회담에 초청했다고 말했다. 다만 중국의 참석이 전제조건은 아니라고 전했다. 그러나 중국은 세계 핵무기의 90% 이상을 보유한 미·러에 비해 한참 뒤쳐져 있다고 주장하면서 3자 협정을 꺼려왔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