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연합뉴스

일제 강점기 강제징용 역사를 왜곡하는 내용이 담긴 일본의 산업유산정보센터가 15일 일반에 공개된다.

일본 정부가 지원하는 일반재단법인 '산업유산국민회의'(이하 국민회의)는 도쿄도 신주쿠구 소재 총무성 제2청사 별관에 설치된 이 센터를 이날 오전 10시 30분부터 예약 방문객에게 개방한다. 당초 이 센터는 3월 31일 개관했으나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공개가 미뤄졌다. 일본은 지난 2015년 메이지 산업유산을 유네스코(UNESCO)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면서 정보센터를 설치해 강제징용 피해자를 기억하는 조처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의 약속과는 달리 이 센터에는 메이지 시대 산업화 성과를 미화하는 내용 위주로 전시했고 징용 피해와 관련된 내용은 소개되지 않아 또다른 역사 왜곡 수단을 만들어냈다.

이곳에는 일제 조선인 강제징용 피해가 발생한 대표적인 장소인 군함도의 탄광을 소개하면서 징용 피해 자체를 부정하는 증언과 자료를 전시하고 있다. 특히 태평양 전쟁 당시 어린 시절을 군함도에서 보낸 재일교포 2세 스즈키 후미오 씨의 증언 동영상이 대표적이다. 스즈키 씨는 동영상에서 '괴롭힘을 당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나는 괴롭힘을 당한 적이 없다", "오히려 귀여움을 받았다"고 답했다. '채찍으로 맞았냐'는 질문에도 "당시 조금이라도 탄을 많이 캐는 것이 나라의 정책이었다"며 "채찍으로 때리는 것이 가능했겠느냐"고 반문했다.

출처 : 연합뉴스

가토 고코 센터장은 강제징용 피해와 관련 "상황의 피해자"라며 "여기에는 조선인, 대만인, 일본인이 모두 포함된다. 학대를 받았다는 사람은 없다"며 궤변을 했다. 또 센터 측이 배포한 '메이지 일본의 산업혁명 유산'이라는 72쪽짜리 책자와 21쪽짜리 소책자에도 강제동원 피해 관련 내용은 없었다. 한편, 군함도에서는 1943∼1945년 500∼800명의 한국인이 강제 노역을 했고, 122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외교부는 15일 일본 정부가 지원하는 일반재단법인인 ‘산업유산국민회의’가 이날 공개한 산업유산정보센터에 일제 강제징용 피해 사실을 왜곡한 내용이 포함된 데 대해 도미타 고지(冨田浩司) 주한일본대사를 외교부로 초치, 강하게 항의했다. 이날 외교부의 초치로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 도착한 도미타 대사는 센터 내 강제징용 기술 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별다른 답을 하지는 않았다. 외교부는 일본 정부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조건으로 약속했던 강제징용 피해 기술이 이뤄지지 않은 데 대해 강하게 항의하고 시정을 요구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