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군 한국인 업무복귀한다...근로자 무급휴직끝!

사진=연합뉴스

 주한미군 한국인 근로자가 업무에 복귀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16일 주한미군에 따르면 전날 한국인 근로자 4000여명 전원이 복귀해 업무를 재개했다. 주한미군은 전날 페이스북에 “오늘은 주한미군에게 좋은 날이다. 모든 한국 근로자들은 동료로서 소중한 존재이고 그리운 존재였다”면서 ‘한국인 직원들의 복귀를 환영합니다’라고 적힌 플래카드 사진을 게재했다.

주한미군은 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정 체결 지연을 이유로 지난 4월 1일부터 전체 한국인 근로자 중 절반에 육박하는 4000여명에 대한 무급휴직을 단행한 바 있다. 이달 초 미국이 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정 타결 이전에 한국인 근로자 인건비를 한국이 선(先) 지급하는 방안을 수용하면서 업무 복귀가 이뤄졌다.

미 국방부는 당시 발표한 성명에서 "주한미군 전체 한국인 노동력에 대한 한국의 자금지원에 연말까지 2억 달러(약 2430억원) 이상이 제공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외교부 측은 구체적인 비용은 협의해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실제 한국인 근로자들의 1인당 연봉 등을 고려하면 선지급하게 될 인건비 규모는 이보다 더 클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미국은 복귀 시점인 6월 15일부터 연말까지 인건비 운용에 필요한 대략적인 금액을 제시했으며, 국방부는 미국 측과 협의 후 2차례 정도에 걸쳐 인건비를 지급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