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차별, 소수자 혐오 등 댓글도 삭제
앞서 실시간 이슈 검색어와 인물 관련 검색어도 폐지
한국언론법학회와 '온라인 혐오표현 대응을 위한 공동연구' 추진하기도

카카오 여민수(왼쪽)·조수용 공동대표 / 카카오 제공

카카오는 뉴스 댓글 제재 강화와 운영 정책 개편 후 악성 댓글에 대한 신고와 조치는 늘어난 한편, 욕설과 비속어는 크게 줄어들고 있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카카오는 2월 26일 포털 다음과 카카오톡에서 앞으로는 욕설·비속어 외에도 특정 지역을 차별하거나 소수자를 혐오하는 뉴스 댓글에 대해서도 삭제조치 등이 이뤄진다는 사실을 알렸다. 

카카오가 당시 내건 보도자료에 따르면 차별·혐오에 대한 신고 항목을 신설한 배경에 대해 “욕설이나 비속어를 쓰지 않더라도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거나 개인의 인격과 명예를 침해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했다”고 밝혔다. 

신고한 댓글이 삭제되면 그 결과를 알려주는 신고 알림 기능도 도입했다. 이용자들이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도록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시도였다.

결과적으로 실험은 성공적이었다. 개편 후 3월 한 달간 댓글 신고 건수는 이전보다 약 2배, 악성 댓글 삭제 건수는 65% 증가했다. 총선이 끝난 5월에는 신고 건수 14%, 삭제 건수는 각각 7% 늘었다.

댓글 속 욕설·비속어도 감소했다. 댓글 개편 후 2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는 "이번 개편으로 플랫폼 사업자와 이용자들의 선한 의지로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 생태계를 만들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발견했다"며 "지속적인 노력과 서비스 개편으로 기업의 디지털 책임(CDR)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 카카오

카카오는 댓글 뿐만이 아니라 '실시간 이슈 검색어'와 '인물 관련 검색어 서비스'도 폐지했다. 당초 실시간 이슈 검색어는 많은 사람들이 빠르게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 이슈 공유, 또 사람들의 관심사와 여러 사건들 등을 보여주기 위해 생겼으나 카카오는 본래의 취지에서 벗어났다고 판단했다. 지난 10월 연예뉴스 댓글 잠정 폐지에 이어 개인의 인격과 명예를 보호 하기 위한 결정이다.

많은 이용자들이 인물 관련 검색어 서비스를 통해 과거에 의혹이 제기됐으나 해소된 사건, 혹은 더는 언급되고 싶지 않은 사연 등을 계속해서 접한다는 것이다.

전일(17일) 국가인권위원회는 카카오, 한국언론법학회와 '온라인 혐오표현 대응을 위한 공동연구'를 추진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온라인 상에서 특정 인종, 지역, 종교 혐오 현상 등이 심해진다는 판단 하에 현실적인 대안을 만들어가자는 것이 이번 공동연구의 취지다. 

최영애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은 "혐오표현의 주요 접촉경로가 되는 온라인에서 혐오표현 대응을 위한 자율적 규제가 시도되고 있는 만큼 자율규제를 통하여 온라인 혐오표현에 대응하는 유럽의 사례 등을 분석하는 이번 연구를 통해 혐오표현 근절을 위한 자율적 규제의 구체적 기준을 마련하고, 나아가 정보통신기업이 인권존중 역할을 실현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인권위는 지난해 10월 '혐오표현 리포트' 발간을 통해 이용자의 자발적 협력과 온라인 플랫폼의 자율규제 마련을 강조한 바 있으며 현재까지 카카오는 그 기대에 부합하고 있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뉴스 댓글 개편한 카카오, 욕설·비속어 대폭 줄어들었다

지역 차별, 소수자 혐오 등 댓글도 삭제
앞서 실시간 이슈 검색어와 인물 관련 검색어도 폐지
한국언론법학회와 '온라인 혐오표현 대응을 위한 공동연구' 추진하기도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