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의 다단계 업체를 매개로 한 코로나19 감염자의 확산세가 세종과 충남으로 번지는 등 확산일로를 걷고 있다. 18일 오후 6시 기준 대전은 64명으로 전날보다 5명 늘었고 충남도 3명 증가했다. 세종의 경우도 39일 만에 확진자가 발생했다. 충청권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게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앞으로 더 번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대전의 경우 확진자의 동선을 파악해본 결과 일부 확진자는 다단계 업체는 물론이고 정형외과 등 지역 병원을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단계발 집단감염에 이어 병원 집단감염의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수도권 등에서 퍼진 N차 감염경로와 비슷하다. 또한 일부 확진자는 예산과 서산, 홍성 일원 등 타 지역을 방문해 타 지역 N차 감염에 대한 불안감도 주고 있다.

이와 같이 대전과 세종, 충남지역의 코로나19 감염자가 속출하고 있지만 방역당국의 대응은 답답하기만 하다. 물론 확진자가 발생하면 이에 따른 동선을 파악하고 밀접접촉자를 찾아 신속하게 검사는 하고 있다. 또한 발생 다단계 업체와 병원 등 발생 지역에 신속대응반을 파견해 방역소독을 하는 한편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
대전시와 충남도는 이와 함께 다단계 판매업체를 중심으로 감염이 확산되자 17일과 18일을 기해 전체 업체에 대해 집합금지 행정조치를 발령했다. 집합금지 조치로 홍보관, 박람회 등을 통한 집합 판매가 금지되고 방역수칙을 준수하도록 했다.

하지만 이런 소극적인 조치만으로는 잇따라 발생하는 코로나19 확산세를 잡기 어렵다는 지적이 많다. 수도권 지역에 발령한 ‘강화된 방역조치’를 충청권으로 확대 시행해 보다 강력한 방역활동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강화된 방역조치는 노래방, 클럽 등 8개 고위험 시설에 운영 자제를 권고하고 공공시설은 운영을 중단해야 한다. 또한 유흥시설은 물론 학원, PC방도 개인신상정보가 담긴 QR코드를 찍어야만 들어갈 수 있는 등 생활방역을 대폭 강화한 조치이다. 수도권은 집단감염이 확산되자 지난달 29일부터 14일까지 시행에 들어갔으며 수그러들지 않자 연장해 실시하고 있다.

충청지역도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고 앞으로도 지역집단감염이 늘어날 것으로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더구나 확진자의 감염경로가 깜깜이인 경우가 많아 자칫 대유행으로 확산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걱정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강화된 방역조치를 늦출 이유가 없다고 본다. 이미 지역사회에 무증상 감염자가 적지 않게 퍼져 있을 가능성까지 점쳐지고 있는 마당이다. 중앙정부는 물론 대전시와 충남도 등 지방자치단체들은 보다 강력한 방역조치를 서둘러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