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투자자 기울어진 운동장 발생 원인
증시 유동성 증가 효과 무시 못 해
금융당국 공매도 관련 공청회 열 것

[금강일보 박정환 기자] #. 김 모(35·대전 서구) 씨는 공매도를 반대하는 입장이다. ‘개미’ 투자자인 김 씨로서는 공매도 금지 기간이 끝나면 하방에 베팅하는 공매도 세력이 다시 등장해 투자심리가 위축되고 지수 상승은 제한될 수밖에 없으며 그 피해는 고스란히 개인 투자자 몫이 되기 때문이다. 김 씨는 “코로나19로 금융당국이 공매도 금지 기간을 설정하면서 증시가 회복한 거다. 특히 공매도는 외국인과 기관이 주로 구사하는 전략이다. 기관이나 증권사들은 전용 증권거래시스템을 이용하기 때문에 개미 투자자들이 당해낼 도리가 없다”고 말했다.

#. 증권사 관계자 이 모(39·대전 유성구) 씨는 상반된 입장을 내비친다. 공매도가 증시 과열을 막는 장치 역할을 한다는 게 그 이유다. 코스피가 현재 2100선까지 올라온 데에는 막대한 개인투자자들의 유입으로 인한 과열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기 때문이다. 이 씨는 “코로나 영향으로 세계 증시가 폭락을 면치 못 했고 주식을 하지 않던 개인이 쏟아져 들어왔다. 이들이 나쁘다는 건 아니지만 증시가 불안정한 상태로 회복하면서 훗날 거품이 터질 수도 있다. 이것을 사전에 제동을 걸어주는 게 공매도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금융당국이 실시한 주식 공매도 금지 기간 연장과 종료를 두고 오는 8월 경 당국자들이 관련 논의를 실시할 예정인 가운데 투자자들 사이에서 이처럼 찬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공매도가 불공정 거래라는 입장과 증시 과열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라는 입장이 상충해서다.

금융당국은 앞서 지난 3월 16일부터 6개월간 국내 증시에서 공매도를 금지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증시 폭락에 따른 조처다. 공매도는 주가 하락이 예상되는 종목의 주식을 빌려 매도하는 방식으로 차익을 남기는 거래로써 주가 하락 원인으로 지목돼왔다. 상당수 개인투자자들이 공매도 금지 기간을 연장하거나 아예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유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공매도가 증시 과열을 예방할뿐더러 공매도 금지를 실시하지 않은 해외 증시의 회복세와 국내 증시의 회복세가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는 입장도 무시할 수 없다. 이들의 첨예한 대립에 금융당국도 움직이고 있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오는 8월 두 차례 이상 공매도 관련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계획은 나오지 않았지만 금융투자업계 관계자와 학계, 언론계 등 사회 각계각층의 의견을 취합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투자자들의 목소리를 직접 청취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금융감독원 대전충남지원 관계자는 “꾸준히 제기돼왔던 공매도의 효과와 관련해 각 금융기관들이 모여 논의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일정은 나오지 않았지만 증시 안정을 위해 머리를 맞댈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환 기자 pjh@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