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일보] 대전경제단체가 장대교차로 입체화를 공식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기자회견을 통해 공개 발표했다. 이들은 지금이라도 설계 변경을 통해 장대교차로를 입체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경제단체는 여간해 정부나 지자체가 하는 일에 태클을 거는 법이 없다. 웬만하면 정부나 지자체가 하는 일에 적극 동조하고 협조하는 게 경제단체가 지금껏 보인 행태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모처럼 모여 한목소리를 내며 대전시와 행복도시건설청을 압박했다. 경제인들이 기관을 상대로 한목소리를 냈다는 것은 그들이 그만큼 그 사안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경제단체 대표들은 장대교차로가 평면화 시공될 경우, 병목 현상이 발생하며 일대가 체증을 유발하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할 것이라며 설계 변경을 통해 지금이라도 지하도로나 고가도로를 설치하라고 요구했다.

경제인들은 상습 정체 구간이 발생하면 시민들이 불편할 뿐 아니라 물류 이동이 그만큼 불편해져 기업들이 경제활동을 하는 데 지장을 초래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이유를 댔다.

경제인들이 주장하는 대로 장대교차로는 현재 유성IC에서 밀려나오는 차량과 공주방면에서 진입하는 차량이 합쳐지며 만성적인 체증이 발생하고 있다. 경제인들이 공연한 걱정을 하는 게 아니다.

당초 입체화가 거론됐던 장대교차로는 인근 주민들이 반대하는 데다 150억 원 이상의 사업비가 추가된다는 점을 이유로 평면화로 선회되었다. 이미 착공단계로 설계변경을 쉽지 않은 상황이다.

그런 상황을 모를 리 없지만 경제인들은 과감하게 나서 자신들의 목소리를 냈다. 그만큼 간절하고 절실한 일이라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라도 바로잡아야겠다는 의지가 그만큼 강한 것이다.

정부나 지자체는 막대한 예산을 들여 도로를 확장하고 도로여건을 개선하는 데 노력하지만 늘어나는 교통량을 감당하지 못한다. 그래서 대도시의 경우 나날이 도로체증 구간이 늘어간다.

대전시가 갑천네거리, 서대전네거리, 가수원네거리 등 주요 교차로에 대한 입체화를 검토하고 있어 환영받고 있다. 하지만 기존도로의 입체화보다 손쉬운 신규도로의 입체화를 외면하는 것은 모순이다.

경제인들의 간곡한 호소에 귀 기울여 장대교차로가 입체화 시공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모아야 한다. 훗날 재시공을 통해 입체화를 도모한다면 그건 너무도 소모적일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