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대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육성하고 있는 15개 사회적기업들이 22일 발전기금 1100만 원을 기탁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남대 제공

[금강일보 김지현 기자] 한남대학교(총장 이광섭)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육성하고 있는 15개 사회적기업들은 22일 이 총장을 찾아 ‘한남을 사랑하는 100인의 기부’ 일환으로 발전기금 1100만 원을 기탁했다.

지난해 사회적기업가 육성기관으로 선정된 한남사회혁신원은 15개 기업을 성장시켰으며 이 중 10개 기업이 예비사회적 기업으로 등록했다. 올해는 15개 기업이 법인 등록을 마친 상태다. 사회적기업들은 단순한 수익창출을 위한 활동이 아닌 지역사회·경제, 청년, 소외계층 등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하모니 사회적협동조합은 중증장애인등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커피찌꺼기를 활용, 교육용 점토와 화분, 볼펜, 캐릭터 등을 제작하고 있으며 최근 2호점을 오픈한 리퍼브14는 못난이 과일을 활용, 샐러드를 판매하고 있다. 이 외에도 ㈜나누우리는 노인들을 위한 미끄럼 방지 매트를, ㈜씨그날은 나노마스크를 만들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김의현 주식회사 소셜팜 대표는 “대학이 사회적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하고 이끌어주고 있다”며 “더 나누고 함께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길 희망한다. 적은 금액이지만 학생들에게 유용하게 쓰이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 총장은 “아직 시작하는 단계의 기업들이 많은 어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십시일반 대학을 위해 기금을 마련해줘 감사하다”며 “사회에 기여하는 가치창출 기업으로 크게 성장하길 바란다”고 덕담했다.

김지현 기자 kjh0110@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