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與野 합의 실패하자 본회의 강행

[금강일보 강성대 기자] 원내 교섭단체 2곳인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중 민주당이 18개 상임위원장직을 ‘독식’하는 비정상적인 21대 첫 국회 전반기 원 구성이 이뤄졌다.

두 원내교섭단체가 29일 오전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국회에서 만나 마지막 합의에 나섰으나 최종 합의 도출에 실패하면서다. 이에 따라 박 의장은 오후 국회 본회의를 강행, 지난 5일 국회 의장단, 지난 15일 6개(법제사법·기획재정·외교통일·국방·산업통산자원중소벤처기업·보건복지) 상임위원장에 이어 나머지 12개 상임위원장까지 민주당 몫으로 선출했다. 과반수 여당의 상임위원장 독점 체제는 1985년 구성된 12대 국회 이후 35년 만이다.

박 의장은 본회의를 개회하고 상임위원장 선출안 상정에 앞서 “통합당은 상임위원장을 맡지 않겠다고 밝혀왔다”며 “통합당에서 상임위원 명단을 오늘 오후 6시까지 제출할 수 있겠다고 해서 본회의를 7시로 연기했는데, 이후 상임위 명단을 제출하지 못 하겠다고 알려왔다”고 설명했다.

박 의장은 “의장과 여야 모두 국민과 역사의 두려운 심판을 받겠다. 의원의 기본은 국민과 국익”이라며 “지금이라도 여야가 진정성을 갖고 마음을 열어 원만한 국정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후 나머지 상임위원장 선출을 강행해 모든 상임위원장을 확정지었다. 또 국회 사무총장직에 민주당 김영춘 전 의원을 임명하는 안도 처리했다.

18개 상임위원장을 싹쓸이한 민주당은 당장 국회 정상화와 3차 추경 심사에 돌입하기로 했다. 본회의에서 상임위원장 선출이 끝난 뒤 3차 추경안에 대한 정세균 국무총리의 시정연설도 진행했다.

양당은 지난 28일 회동에서 상당한 의견 접근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으나 결국 이날 합의에 실패했다.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은 “어제(28일) 협상에서 합의문 초안까지 만들었으나 오늘 최종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고 밝혔다.

합의문 초안에는 ▲21대 국회 후반기 법사위원장에 대해 집권여당이 우선 선택권을 갖는다 ▲상임위원장을 11대 7로 배분한다 ▲법사위 제도 개혁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관련 국정조사 ▲한명숙 전 총리 사건 관련 법사위 청문회 ▲3차 추경의 6월 임시국회 회기 내 처리 ▲30일 개원식 개최 등의 내용이 담겨 있었다는 것이 민주당의 설명이다.

민주당은 내달 4일까지인 6월 임시국회 회기 내에 3차 추경안을 반드시 처리할 방침이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