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지원으로 자영업 경기 활력 기대
자영업자 “아직 부족지만 숨통 트일 것”

[금강일보 박정환 기자] 이제 5대 지방은행에서도 2차 소상공인 긴급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시중은행이 지난달 실시한 긴급 지원 대출의 수혜를 받지 못한 소상공인들의 눈물을 닦아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금융권에 따르면 29일부터 지방 5개 은행들(부산·경남·광주·전북·제주은행)이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을 시작했다. 대출 서비스 운영은 지난달 업무를 개시한 시중은행들과 동일하게 운용된다. 대출한도는 업체당 1000만 원, 대출만기는 5년(2년거치, 3년 분할상환방식)이며, 대출금리는 연 3~4% 수준으로 신용등급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신용보증기금이 대출에 95% 보증을 제공한다. 심사 업무는 은행에 위탁해 신보 방문없이 은행에서 대출과 보증을 한 번에 진행한다. 하지만 현재 국세·지방세를 체납 중이거나 기존 채무 연체 중인 자 및 1차 소상공인 대출(시중은행 이차보전·기업은행 초저금리·소상공인진흥공단 경영안정자금 대출) 수혜자는 중복해서 받을 수 없다. 자세한 사항은 은행별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이번 지방은행들의 지원 대출 취급에 대해 소상공인들은 희색이 우세하다. 지난 1·2차 지원 대출 당시 조건이 맞지 않아 혜택을 받지 못 했던 이들에게는 단비같은 일이기 때문이다.

대전 서구 전통시장에서 정육점을 운영하는 장정식(44) 씨는 “지난 지원 대출 시기에는 앞서 받았던 신용 대출 상환액이 남아서 수혜를 받지 못 했다. 그러나 두달 간 잔금을 모두 상환하면서 대출 신청을 할 수 있게 됐다”면서 “전염병 사태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모르고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의 효력도 점차 힘을 잃어가는 상황이라 더 힘이 된다”고 만족해했다.

그러나 일부 소상공인들은 긴급 지원대출에 냉소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심사 서류와 자격 조건 등이 정확히 공지되지 않는 경우가 비일비재한 탓이다.

대전 중구 한 포목점 사장 김 모(53) 씨는 “지난달 긴급 지원대출을 신청하기 위해 현장에 가보니 뉴스 등에서 공시됐던 것보다 더욱 까다롭게 자격요건을 따지는 통에 발길을 돌렸다. 이미 앞서 두차례 긴급 지원 기간 동안 꽤 실망한 경험이 있어 아까운 시간을 쪼개 은행에 방문하기 꺼려진다”고 울상지었다.

은행들도 긴급 지원 대출이 반갑지만은 않다. 지속적인 수익성 하락 때문이다.

대전 서구 한 지방은행 관계자는 “경기 침체가 심화된 만큼 긴급 지원대출은 반드시 필요하긴 하지만 수익 저하가 가시적인 은행들로서는 무턱대고 대출 지급을 할 수는 없는 노릇”이라고 난감해했다.

박정환 기자 pjh@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