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들에게 학력이란?
학력 위조한 연예인들은?
심형래, 최화정, 최수종, 박명수, 주영훈

‘학력’은 우리가 직업이나 직장을 선택할 때에 필수적으로 따라오게 되는 것 중 하나다. 그러나 연예인들은 학력에 상관없이 활동 가능하나, 학력을 통해 화제가 될 수도 있어 얼굴을 한번이라도 더 알릴 수 있다. 그런 이유 때문인지 자신의 학력을 위조해 논란이 된 인물들이 있다.

네이버 인물 정보

국내 최초 할리우드 진출 개그맨이자 영화감독 심형래

영화 ‘디 워’로 개그맨 최초 감독으로서 할리우드에 진출한 주인공인 심형래.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영구와 땡칠이’시리즈를 만든 사람이다.

그는 자서전에 버젓이 “고려대에 입학했으나 학과가 재미없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때문에 고려대학교 출신의 고학력 개그맨이라 알려졌다. 이렇게 수십년간 책과 인터뷰에서 고려대 출신이라 주장해 오다가 사실 식품공학과 부설의 제빵과정(학위 과정이 아닌 단기과정)을 거쳤을 뿐이라는 것이 들통 났다. 또 1990년대 후반에 고려대 최고 경영자 과정을 수료했으나 이는 학위와는 전혀 상관없는 평생교육과정과 별반 다를 바 없는 것이었다.

MBC 공부가 머니? 캡쳐

탑골 히트곡 작곡가 주영훈

우리 사랑 이대로, 엄정화 포이즌, 배반의 장미, 몰라 등 탑골 히트곡을 다수 작곡한 작곡가 주영훈. 그는 각종 예능 프로그램과 라디오에서 미국 버지니아 주에 있는 명문대 조지메이슨 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근처에 있는 노던 버지니아 커뮤니티 칼리지를 중퇴한 것으로 밝혀졌다. 커뮤니티 칼리지는 미국 특유의 교육기관으로 한국으로 치면 2/3년제 전문대학에 해당하는 기관이다. 즉 4년제 정규 대학이 아니므로 한국에서 졸업한 고졸이 최종학력이다. 특히 그는 “그런 적 없다.”고 모르는 척하다 라디오에서 말한 것이 밝혀져 더욱 망신을 당했다.

최화정의 파워타임 인스타그램 캡쳐

장수 라디오 프로그램 ‘최파타’ 최화정

장수 라디오 프로그램인 ‘최화정의 파워타임’을 진행하고 있는 최화정. 그녀는 과거 자신이 상명여자대학교(현 상명대학교) 미술교육과를 졸업했다고 주장했으나, 실제로는 대학입시에서 낙방하고 입학한 적이 없음이 드러났다. 이후로는 본래의 최종학력인 진명여자고등학교 졸업으로 소개되고 있다.

JTBC 부부의 세계 캡쳐

‘부부의 세계’ 여회장 이경영

최근 화제 드라마 ‘부부의 세계’에 여다경의 아버지로 출연했던 이경영. 그는 충남대학교 의과대학을 중퇴했다고 알려져 있었으나, 사실은 입학한 적도 없음이 드러났다.

실제로는 충남대 상경대를 중퇴했고, 데뷔 당시 인터뷰에서 꿈이 의사였다고 한 것이 의대 출신이라고 기사화된 것에서 비롯됐다고 해명했다. 1991년에는 이계진과 이금희가 진행하던 아침마당에 출연하여 충남대 의대에 입학은 했지만 어려운 가정형편상 입학을 포기하고 다음해에 한양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입학해서 배우에 도전했다고 말한 바 있다.

최수종 인스타그램

연예계 대표 사랑꾼 최수종

차인표, 션과 함께 연예계 대표 사랑꾼으로 불리는 최수종. 과거 자랑스런 외대 동문이라며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학생들에게 강연까지 했는데 알고 보니 거짓으로 드러났다.

본인은 그렇게 주장한 적이 없고, 자서전 등에 외대 학창 시절에 대해 자세히 써놓은 것이나 각종 이력에 한국외국어 대학교 무역학과 출신으로 기재된 것 등은 모두 매니저의 실수라는 해명(?)을 했다. 한국외대에 합격하여 입학자격이 주어지긴 했다는 이야기를 했는데 매니저가 그걸 진자 프로필에 올려버렸다고 한다. 당시 최수종은 모든 잘못을 매니저에게 떠넘기면서 본인을 몰랐다고 변명했다.

 

학력 축소(?) 논란 박명수

없는 학력을 만들어내는 다른 사람들과 달리 자신의 학사학위를 숨긴 연예인도 있다. 바로 개그맨 박명수다. 그는 명지대학교 사회교육원에서 학사 학위를 받은 바 있지만 방송에서 본인이 끝까지 고졸이라고 주장하며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MBC 무한도전 캡쳐

이렇게 유명 연예인들의 학력위조 논란이 이어지자 포털사이트 등의 학력포기란에 자신의 학력을 제대로 표시하거나 아예 표시를 하지 않는 경우도 많아졌다. 또 출신 캠퍼스나 졸업여부 등이 애매하게 분류되던 경우도 스스로 논란을 없애고자 정확하게 표기하는 경우가 늘어났다.

유재석의 경우 서울예술대학교 출신으로 졸업생들과 재학생들이 함께하는 자리에 참석하기도 하여 졸업여부가 명확하지 않았다. 실상은 서울예술대학 방송연예과에 합격했으나 재학 중 공채 코미디언이 되었고 중퇴한 것이다. 방송에서도 ‘고졸’이라 말하거나 ‘중퇴’라고 명확히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윤종신 또한 연세대학교 출신으로만 알려져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출신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이후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라고 명확히 표시하고 있으며 방송에서도 본인이 분교 출신임을 분명히 밝혀 논란을 피하기도 했다.

 

--

학력위조 논란 연예인 누가 있을까? '심형래, 최화정, 최수종, 박명수, 주영훈까지'

연예인들에게 학력이란?
학력 위조한 연예인들은?
심형래, 최화정, 최수종, 박명수, 주영훈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