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미 연예인이 된 이유
선미 신곡 '보라빛 밤'
선미 홀로서기 성공한 비결은?

가수 선미가 신곡 ‘보라빛 밤 (pporappippam)’으로 그의 명성을 다시 한번 증명하고 있다.

출처 : 선미 유튜브 계정
출처 : 선미 유튜브 계정
출처 : 선미 유튜브 계정

선미의 신곡 '보라빛 밤'은 지난 29일 발매와 동시에 각 음원차트에서 순위가 수직상승함과 더불어, 현 시점까지 차트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여기에 지난 24일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TikTok)을 통해 시작된 ‘보라빛 밤’ 챌린지는 트와이스의 모모와 채영의 합류와 더불어 큰 화젯거리가 되고 있다. 한편 선미는 자신의 유튜브 계정에 신곡 뮤직 비디오를 공개해 6월 30일 오후 15시15분 기준 조회수 200만을 훌쩍 넘겼다.

가요계 대표 여성 솔로가수로 승승장구하고있는 선미! 그의 성공가도에는 어떤 스토리가 있을까?

 

연예인이 된 이유

선미는 지난 2018년 2월 tvN '토크몬'에서 '내가 연예인이 된 이유"를 밝히며 가슴아픈 가정사를 털어놓았다.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출처 : 온라인커뮤니티
출처 : 온라인커뮤니티

선미는 방송 출연 당시"사실 연예인이 되겠다고 결심한 이유가 아빠"라고 말해 관심을 집중시켰다. 이어 "제가 초등학교 4학년 때 남동생 둘과 몸이 안 좋으신 아버지랑 살았다. 아버지를 병원으로 모셨다. '내가 가장이고 아빠는 움직이시지도 못하고 있는데, 내가 어떻게 해야 이 상황을 해결할 수 있을까' 싶었다"라고 말했다.

출처 : 온라인커뮤니티

선미는 "어린 나이에 연예인이 가장 돈을 빨리 벌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했다. 이후 중학교 1학년 때 JYP 오디션에 합격했다. 빨리 데뷔를 해야 한다는 생각에 연습에 매진했다. 아버지는 동생들이 간병했다"고 털어놨다. 또 "주위에서는 선생님을 하라고 했다. 그런데 내가 선생님이 되려면 적어도 10년 이상은 더 공부를 해야 하는데 이 사이에 어떻게 내가 돈을 벌겠나"라고 회상했다. 그러던 어느 날 아버지가 또 '먼저 간다'고 문자하셨는데 답장을 안 했다. 그리고 다음날 돌아가셨다"고 고백했다.

출처 : 온라인커뮤니티

이날 선미는 "데뷔 3개월 전에 돌아가셨다. 아버지가 저한테 쓰신 편지 맨 마지막에 '다음 생에도 내 딸로 태어나달라'고 적혀 있다. 아버지께 답장을 안 하고 전화를 안 받았던 게 계속 마음에 남는다"고 털어놓았다. 마지막으로 선미는 "많이 못 찾아가서 미안하다. 아빠가 있는 곳이 조금 어둡고 쓸쓸한 것 같아 이제는 아빠를 보내주려고 한다. 아빠가 살던 고향에. 너무 섭섭해하지 말고. 아빠가 좋아하던, 아빠가 살던 바다니까"라고 했다. 또 "끝까지 잘하겠다"고 약속했다.

 

원더걸스 선미

출처 : 온라인커뮤니티
출처 : 온라인커뮤니티

지금은 원더걸스 멤버 중 가장 인기가 많은 멤버지만 데뷔 시절인 아이러니 활동 시절까지는 가장 인기와 인지도가 떨어진 멤버였다. 왜냐하면 당시 같은 멤버였던 선예와 예은, 소희, 유빈이 대중에 미치는 인기가 상당했기 때문이다. 이후 원더걸스 희대의 명곡 ‘Tell me’에서 인트로 센터를 맡으면서 팬덤, 대중 내에서 인지도를 점점 높여갔다. ‘So Hot’과 ‘Nobody’에서도 노래의 시작 부분을 맡으면서 그녀의 존재감이 늘기 시작했고 나이를 먹으면서 원래도 이쁘던 외모가 날이 갈수록 더 상승해 인기가 크게 올랐다.

하지만 선미는 2010년 10월을 기점으로 원더걸스를 탈퇴하게된다. 당시 JYP엔터테인먼트 한 관계자는 "선미가 대학에 진학한 뒤 본인이 원하는 시점에 다시 연예 활동 재개에 대한 지원을 하겠다"면서도 "원더걸스로의 복귀는 다소 어려울 것 같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혔다. 당시 선미는 이날 오전 소속사를 통해 "지난 1년 동안 미국 50개 도시를 돌며 무대에 선 것은 너무 행복하고 소중한 경험이었지만, 앞으로 계속 이런 삶을 살 수 있을까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다"고 원더걸스 활동을 중단하게 된 이유를 설명한 바 있다.

선미의 홀로서기

출처 : 원더케이 유튜브 채널
출처 : 원더케이 유튜브 채널
출처 : 원더케이 유튜브 채널

이후 그녀는 한동안 근근히 근황을 알리다가 2013년 8월 ‘24시간이 모자라’로 솔로 활동을 시작했다. 당시 선미는 핑크색 단발 머리 헤어스타일에 체중증가를 해 건강미를 살려 화려하게 컴백했다. 이 곡을 프로듀싱했던 박진영은 2013년판 성인식으로 컨셉을 맞춰 제작했다고 알린바 있다. ‘24시간이 모자라’가 발매되고 나서 많은 연예인들이 선미의 춤을 많이 패러디 했다. 또 그녀가 하이힐이 아닌 맨발로 춤을 춰서 더 화제가 되기도 했다.

출처 : 원더케이 유튜브 채널
출처 : 원더케이 유튜브 채널
 

그리고 2014년 선미는 미니앨범 ‘풀 문(Full Moon)’을 발표해 타이틀곡 ‘보름달’이 대성공을 거두며 본격적인 여자 솔로 가수로서 입지를 굳혔다. 특히 타이틀 곡 "보름달"은 용감한 형제와 JYP엔터테인먼트가 콜라보 해 프로듀싱 한 곡으로, 섹시한 분위기가 감도는 브라스와 기타사운드 리드와 어우러진 선미의 보이스가 더욱 매력적인 곡이다. 그리고 이 곡이 발매 되기 전에 나온 티저사진은 많은 누리꾼들의 관심을 증폭시켰다.

출처 :출처 : 원더케이 유튜브 채널
출처 : 원더케이 유튜브 채널
출처 : 원더케이 유튜브 채널

 

2017년 선미는 자신의 집과도 같은 JYP엔터테인먼트를 떠나 메이어스 엔터테인먼트와 계약을 했다. 그리고 그해 8월 선미는 ‘가시나’를 발매한다. 제목 "가시나"는 세 가지 의미를 내포한 중의적인 표현이다. 이는 꽃에 돋아 난 '가시'처럼 '가시 난 내 모습이 더 깊숙이 파고들 거야', 안타까운 이별 앞의 쓸쓸한 되뇌임인 '왜 예쁜 날 두고 가시나' 등의 가사로 나타난다. 또한, 순 우리말 '가시나'에 '아름다운 꽃의 무리'라는 뜻이 숨겨져 있다. 선미의 ‘가시나’ 뮤직비디오는 2019년 유튜브 조회수 1억뷰를 돌파하기도 했다. 특히 이 곡의 춤이 상당히 인상적이다. 그리고 선미가 이 곡을 발표할 당시 청하도 솔로곡을 발표해 음원성적에 있어 양강구도를 이루기도 했다.

출처 : 원더케이 유튜브 채널
출처 : 원더케이 유튜브 채널
출처 : 원더케이 유튜브 채널

이후 선미가 2018년 1월 18일 발매한 첫 싱글 앨범 ‘주인공’은 음원사이트 멜론, 벅스, 엠넷, 올레뮤직, 소리바다, 지니, 네이버 등 7개 실시간 차트 순위에서 상위를 차지했다. 선미의 ‘주인공’은 작사 작곡에 테디와 선미, 24가 공동 참여해 레트로풍의 멜로디와 베이스로 꾸며진 비트위에 중독성 있는 멜로디를 덧입혔다. 특히 선미의 2018년 첫 싱글이었던 ‘주인공’은 더블랙레이블(THE BLACK LABEL)이 지난해 선풍적인 선미 신드롬을 일으켰던 ‘가시나’에 이어 다시 한 번 프로듀싱을 했으며, 작사에는 테디(TEDDY)와 선미가, 작곡은 테디와 신예 프로듀서 24가 함께 해 이슈였다. 그리고 선미는 이 곡으로 각종 음악프로그램에서 1위를 휩쓸었다. 이후 발표한 ‘사이렌’도 각종 음악방송에서 1위를 휩쓸으며 다시한번 선미의 저력을 보여주었다.

 

--

선미 '보라빛 밤' 발매 대박예감! 선미의 과거는 어땠을까? 알아보자 선미의 모든 것!

선미 연예인이 된 이유
선미 신곡 '보라빛 밤'
선미 홀로서기 성공한 비결은?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