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디지털 뉴딜로 혁신경제 고도화
세종, 시민주권·행정수도 완성
충남, 그린 뉴딜로 탄소중립사회 전환

[금강일보 김현호 기자] 충청권 지자체가 ‘포스트 코로나 대응’이라는 공동의 과제를 안고 민선 7기 후반기에 돌입한다. 전반기에 다진 혁신·성장의 기초 위에 구체적인 성과를 쌓아야 하는 시점이지만 코로나19라는 엄중한 상황을 돌파해야 하는 큰 도전이 급선무다.

대전시는 ‘포스트 코로나’라는 대전제를 바탕에 깔고 후반기 시정방향을 마련했다. 문재인정부의 국정 후반기 핵심 국정과제이기도 한 디지털뉴딜·그린뉴딜과 궤를 같이 해 대전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4차산업혁명 기술을 통한 혁신경제를 고도화 하고 코로나19를 반면교사로 한 친환경녹색성장의 씨앗도 뿌릴 계획이다.

또 ‘사회적 거리두기’라는 새로운 트렌드를 반영해 도시계획의 방향도 바꿔나갈 예정이다.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과 원도심 활성화 프로젝트, 둔산센트럴파크 조성 등 대형 사업도 차질 없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준비한다.

민선 3기인 세종시 역시 포스트 코로나 대응에 기초해 후반기 시정을 추진해 나간다. 정부 일부 부처 공무원들이 코로나19에 감염된 이후 보건정책과, 각 보건소, 보건환경연구원 간 연계가 가능한 시스템을 이미 구성했으며 실·국별 생활방역전담팀의 역할 확대로 코로나19 장기 유행을 대비한다.

이와 함께 다양한 방안으로 ‘시민주권 특별자치시 행정수도 세종’을 후반기에 완성하겠다는 포부도 내놨다. ‘행정수도=세종’이란 공식이 성립될 수 있도록 세종의사당 건립계획 구체화, 5-1생활권의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육성이란 숙제와 인구 증가에 걸맞은 인프라 숙성 등을 후반기에 해결될 수 있도록 준비에 나선다.

충남도는 그린뉴딜에 방점을 찍었다.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저탄소 경제구조 전환과 일자리에 대한 투자가 골자로 그린 SOC 등으로 일자리를 창출하고 궁극적으로 지속가능한 탄소중립사회로의 전환을 추진한다. 구체적인 계획까지 제시했다. 5년간 2조 6000억 원을 투입, 인프라를 조성하고 5만 6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거다. 코로나19로 재정이 넉넉지 않지만 해양신산업, 수소산업 진흥이란 목표를 세우고 이를 후반기에 구체화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전반기에 저출산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장치들이 결혼-임신-출산-육아란 선순환 구조를 이루고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후반기에도 지속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다.

김현호 기자 khh030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