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 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시 5분,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 (오후 6시 5분~7시)

연출: 오승용 PD /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대전에서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코로나19에 확진되면서 방역당국뿐 아니라 교육당국도 비상에 걸렸죠?

▲어제 전해드렸던 113번 확진자, 어린이집 원장인 동구 천동 거주 40대 여성의 두 아들이 감염된 것인데요.

엄마의 뒤를 이어 114·115번 확진자가 된 두 아들은 각각 충남중학교, 천동초등학교에 재학 중이고, 이 집의 막내인 초등학생 딸은 음성으로 판명됐습니다.

방역당국은 충남중과 천동초를 긴급 소득했고, 등교수업을 중단한 두 학교는 일단 금요일까지 원격수업으로 전환해 같은 반 학생들에 대해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 두 학생이 다닌 학원과 개인교습소 등 5곳에 대해 2주간 휴원하도록 하고, 수강생 모두 검사를 받도록 했는데요.

대전시는 학원 접촉자 159명을 검사하고 있고, 동구 효동·천동·가오동의 학원·교습소 등 107곳에 대해 오는 일요일까지 집합금지 명령을 내렸습니다.

아울러 시교육청은 충남중과 천동초를 포함해 동구와 중구의 14개 학교(초등학교 7곳, 중학교 6곳, 고교 1곳)에 대해 이번주 등교수업을 중단하도록 했습니다.

2-113번 확잔자의 두 아들 외에 대전에선 50대 여성 2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죠?

▲중구 산성동과 서구 도안동에 거주하는 50대 여성 2명이 추가돼 대전지역 누적 확진자는 117명으로 늘었는데요.

산성동 확진자는 서구지역 노인요양원에 근무하는데, 함께 근무하던 요양보호사가 65번 확진자였던 것으로 조사됐고, 도안동 확진자는 110번 확진자(서구 50대 남성)의 접촉자로 파악됐습니다.

3-세종과 충남에선 해외 입국자 2명이 확진됐네요?

▲세종시에선 지난 16일 쿠웨이트에서 입국한 아름동 거주 40대 남성이 코로나19에 확진됐고, 충남 부여에서는 카자흐스탄 국적의 20대 여성이 확진됐습니다. 이에 따라 누적 확진자는 세종이 50명, 충남이 167명으로 각각 늘었습니다.

4-미래통합당 정진석 의원이 야당 몫으로 배정된 국회 부의장직을 맡지 않겠다고 밝혔죠?

▲충남 공주·부여·청양의 5선 정진석 의원이 21대 국회 전반기 상임위원장을 더불어민주당이 독식한 데 대해 “전대미문의 반민주 폭거”라고 주장하고, 야당 몫으로 자신이 내정된 국회 부의장직을 맡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정 의원은 SNS를 통해 “민주당은 독재와 싸웠다고 훈장처럼 얘기하지만 실은 독재가 하고 싶었던 모양이다”. “구(舊) 독재 뺨치는 신(新) 독재가 등장했다” 등의 글을 올려 여당에 대한 강한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5-코로나 사태 속에 보건복지부를 보건 분야와 복지 분야 부처로 분리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죠?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인 서산·태안 성일종 의원은 보건복지부를 ‘국민보건부’와 ‘복지부’로 분리하자는 취지의 토론회를 오늘 국회에서 개최해 여론 몰이에 나섰습니다.

토론회에 앞서 같은 주장을 담은 법안도 발의한 바 있는 성 의원은 “국민보건부야말로 국민 건강과 미래 먹거리를 주도하는 핵심 부처로서 반드시 분리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는데요.

토론회에 참서한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코로나를 겪으면서 질병관리본부가 청으로 승격하게 됐지만, 그것만으론 전국적 방역망이 확립되지 않는다. 전국적인 방역망이 마련되기 위해선 별도의 부처가 필요하다”며 “국민보건부 신설을 당 차원에서 적극 추진하겠다”고 발언했습니다.

6-대전도시철도공사가 노인 무임승차에 따른 손실분에 대해 국비 지원을 정부에 요청했죠?

▲대전도시철도공사를 비롯한 전국 6개 도시철도 운영기관이 65세 이상 노인 무임승차 등 법정 무임승차에 따른 공익 비용에 대해 국비 보전을 촉구하는 노사 공동건의문을 채택했습니다.

대전과 서울·인천·대구·부산·광주 도시철도공사는 건의문을 통해 “1984년부터 시행된 도시철도 법정 무임승차는 국가적 교통 복지제도임에도 운영기관에 대한 지원은 전무하다”며 “국비 지원이 절실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경영 여건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우려되고, 만성 적자로 노후 전동차 교체 등에 어려움이 있다”며 “공익 비용에 대한 정부 보전을 법제화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