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분기 대출잔액 폭증
이차보전·소상공인 대출 영향
부실 기업 문제 ‘모락모락’

[금강일보 박정환 기자] 지방은행들의 건전성 하락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부의 소상공인 지원책과 더불어 경기 침체로 인해 대출 수요가 늘어나면서다. 시중은행보다 상대적으로 자본력이 약한 지방은행들에게 건전성 문제는 큰 부담으로 다가온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기준 6개 지방은행의 전체 중소기업(개인사업자 포함) 대출 잔액은 87조 9738억 원으로 지난해 12월 말 대비 2조 3829억 원 증가했다. 지난해 전체 증가폭이 4조 9260억 원 수준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가파른 속도다. 특히 4월부터 자체적인 소상공인 대출 프로그램을 실시해온 만큼 2·4분기 중소기업 대출 증가폭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26일 기준 부산·경남·대구·전북·광주은행 등 5개 지방은행의 영세 소상공인 ‘1.5% 초저금리’ 이차보전 대출 취급액은 총 4944억 원을 기록했다. 전체 이차보전대출 규모(3조 5000억 원)의 약 14%를 5개 지방은행이 담당한 상황이다. 부산은행과 대구은행이 각각 1907억 원, 1230억 원을 취급해 규모가 가장 컸고 경남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순으로 금액이 많았다.

지난 29일부터 기존 시중은행이 취급했던 소상공인 긴급 지원대출 2차 신청 접수 업무도 맡으면서 대출 수요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지방은행들의 건전성 하락을 우려하는 의견이 나온다.

대전 유성구 한 지방은행 지점 관계자는 “시중은행들보다 자본 규모가 적은 지방은행들로서는 늘어난 대출 수요가 독이 될 수 있다. 경기 침체로 피해를 호소하는 기업들에 호응하고 정부의 지원 정책을 따르고는 있지만 훗날 ‘부실기업’이 발생하지 않을 거라고 장담할 수 없어서다. 아직까지는 지원 정책의 효험이 남아있어 대규모로 연체하는 경우는 없지만 하반기부터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최근 지방은행들이 신국제은행자본규제 기준인 ‘바젤3’를 조기 도입한 가운데 건전성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거라는 전망도 나온다.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권에서 가장 먼저 JB금융그룹과 계열사인 광주·전북은행이 바젤3 최종안 중 신용리스크 산출방법 개편안을 도입했으며 다른 지방은행들도 오는 9월 말까지는 바젤3를 조기 시행하기로 했다. 당초 오는 2022년 1월 시행 예정이었던 바젤3는 중소기업대출의 위험 가중치와 일부 기업대출의 부도 시 손실률을 하향하는 내용 등을 포함하고 있다.

대전 서구 한 지방은행 관계자는 “지방은행들이 기업 자금 조달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바젤3 기준을 조기 도입했다. 이를 통해 손해 대비 자기자본비율이 소폭 상승하는 효과가 나타나고 은행들의 자본 공급에 활력이 생길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정환 기자 pjh@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