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본 새 지침 따라 공개 범위 축소
인권 침해 피해 예방 차원이라지만
2차 유행 확산 대전, 시민 불만 커

[금강일보 신익규 기자] 대전시가 질병관리본부의 새로운 이동동선 공개 방침을 적용해 공개 범위를 좁히기로 하면서 그간 공개 범위 확대를 요구해온 시민들의 불만이 다시 터져 나오고 있다. 수도권에 이어 대전에서 2차 유행이 진행 중인 상황이고 이에 따른 시민 불안이 큰 상태여서 이 같은 불만은 쉽사리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시는 1일부터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전달받은 지침에 따라 확진자의 성별과 연령, 국적 등 개인을 특정해 프라이버시를 침해할 수 있는 정보를 공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아울러 동선공개 방식 또한 시간별로 공개하지 않고 방문한 장소를 나열하는 식으로 변경한다.

이는 코로나19 확산 초창기부터 이동동선 공개를 통해 퍼져나갔던 확진자에 대한 근거 없는 루머와 유언비어 등을 차단하기 위한 질본의 결정이다. 해당 지침은 대전시뿐만 아니라 전국 모든 지자체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다만 최근 확진자로 드러난 대전 118~121번 확진자들은 질본의 새 지침이 적용되기 하루 전인 지난달 30일 확진 판정을 받아 성별과 연령, 국적 등이 그대로 공개됐다. 이 같은 새로운 지침 적용 발표에 시민들은 크게 동요하는 모습이다.

대전의 경우 코로나19 집단감염이 확산해 급기야 학교까지 퍼진 상황에서 동선과 정보 공개를 축소한다는 것을 쉽게 받아들이지 못 하는 모습이다. 특히 동선과 정보 공개에 대한 논란이 처음이 아니다보니 불만도 커져가고 있다. 앞서 지난달 25일 101번 확진자 동선 공개에서도 비슷한 논란이 있었다.

해당 확진자는 한화 갤러리아 타임월드 내 식당 근무자로 확인됐지만 공개된 확진자의 이동 동선에선 해담(둔산동)으로 명시됐기 때문이다. 뒤늦게 101번 확진자가 갤러리아백화점 내 근무자로 밝혀지면서 시민의 불만과 민원이 폭주했다. 다수의 인파가 몰리는 백화점에서 확진자가 나왔다는 사실에 불안감이 일파만파 번진 거다. 시는 확진자가 역학조사 과정에서 갤러리아백화점을 언급하지 않고 백화점 내부 식당 이름만 밝힌데서 비롯된 오해라고 해명하며 그 즉시 동선 내역을 수정했지만 시민들의 불만을 잠재우진 못 했다.

시 역시 질본의 새로운 지침이 불러올 파장을 걱정하는 눈치다. 허태정 시장은 1일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해당 지침을 설명하면서 “여러 논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나 공통된 방침에 정해진 기준을 맞춰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우려하는 시민들이 많지만 전국 코로나19의 컨트롤타워인 질본의 지침을 준수해야 한다”며 “대신 어린이집 전체 휴원과 역학조사 동선 은폐 시 고발 조치 등 대전지역에서의 코로나19 종식을 위해 모든 면에서 강경하게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신익규 기자 sig260@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