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이렇게 타파!!
1.수면 유도 관련 영상(명상,ASMR,수면유도)
2.수면 유도에 좋은 영양소
3.수면에 좋은 스트레칭

픽사베이

 불면증은 현대인들의 고질적인 질병으로 쉽게 고치지 못해 치료에 어려움이 많은 질병 중 하나이다. 특히나 완전한 여름에 접어들면서 열대야에 쉽게 잠에 들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불면증이란 정상적인 수면을 취하지 못하며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뜬 눈으로 있거나, 잠을 자더라도 그 시간이 매우 부족한 증상을 통칭하는 말이다. 오랜 기간 동안 깨어있어 피곤함에도 불구하고 제때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잠에 들어도 곧 깨어나는 증세가 가장 흔하다.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정석훈, 울산대병원 직업환경의학과 심창선 교수 연구팀에 따르면, 2013년 기준 노인 불면증 유병률이 80대 이상 18.21%, 70대 15.22%, 60대 10.28%였다. 60세부터는 10명 중 1명, 80세부터는 5명 중 1명 꼴로 나이 들수록 불면증 환자가 크게 늘어난 것이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신체활동량이 줄고, 신체기능또한 저하되어 정신적으로도 문제가 생겨나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따라서 불면증 또한 자연스레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다고 통계 됐다.

그 밖의 연령대에서 불면증 유병률은 50대 6.5%, 40대 3.74%, 30대 2.59%, 20대 1.58%였다. 전체 조사대상자 중 불면증을 앓고 있는 20세 이상 성인의 비율은 지난 10년 새 국내 성인의 불면증 유병률이 2배 이상 늘어났다. 연구팀은 인관관계나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 운동 부족, 카페인 섭취 증가 때문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이렇게 불면증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현대인들의 가장 흔한 질병이 되었다. 이에 본 기사는 불면증의 해소법을 살펴봤다.

 

수면 유도 관련 영상 (명상,ASMR,수면유도)

요즘 젊은 층들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방법은 바로 수면 유도 영상 시청이다. 최근 유튜브에서는 다양한 영상들이 게재되면서 수면유도를 전문적으로 하는 유튜버들이 늘어났다.

특히 유튜버 ‘브레이너 제이의 숙면여행’이 네티즌들 사이에서 각광받고 있다. 이 채널은 다양한 테마의 명상유도 및 사운드 및 기상 알람이 포한된 9시간 수면 관리 가이드 등 다양한 이유로 잠 들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유튜브 브레이너 제이의 숙면여행
유튜브 rappeler하쁠리

이어 해외에서도 많은 환영을 받는 영상은 바로 ASMR영상이다.

일상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백색소음, 즉 오감을 자극하는 것만으로 뇌가 쾌감을 느껴 심리적 안정감, 쾌감을 느낀다는 이론이다. 백색소음은 잠들기 전 심신을 달래주기에 제격이다.

 

수면 유도에 좋은 영양소

멜라토닌이 수면에 도움을 준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특히 체리 100g에 멜라토닌이 무려 7mg 함유되어 있다. 체리의 칼로리는 100g에 고작 20칼로리로 다이어트에도 제격이다.

픽사베이

 

또한 카페인이 없는 캐모마일 차를 마시는 것도 추천한다. 캐모마일은 숙면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고 피부미용에도 굉장히 좋다. 하지만 캐모마일은 국화과의 풀이기 때문에 국화 꽃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피해야한다. 그리고 자궁을 수축하는 효과가 있어 임산부는 복용하지 않는 것을 권한다.

수면에 좋은 영양제로는 마비오, 바로 마그네슘, 비타민B,오메가3조합이다. 물론 다 챙겨 먹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그중 불면증에 가장 많은 도움을 주는 영양제의 성분은 마그네슘이다. 마그네슘에는 GABA(억제성 신경전달물질) 생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수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친다.

 

수면에 좋은 스트레칭

자기 전 하기 좋은 간단한 스트레칭으로는 잠자는 팔다리 포즈와 영웅 포즈를 추천한다.

온라인 커뮤니티

 

잠자는 팔다리 포즈는 먼저 팔과 다리를 곧게 펴고 천장을 향해 다리를 들어올려 60초간 유지해준 후 30~40초간 팔다리를 흔든다. 이 자세는 몸의 긴장을 풀고 독소를 없애준다.

온라인 커뮤니티

영웅포즈는 발뒤꿈치에 엉덩이를 붙이고, 척추를 약간 뒤로 구부려 손가락이 엉덩이를 향하도록 손바닥을 놓고 무릎을 꿇어주면 된다. 마지막으로 허리를 구부리고 팔꿈치로 균형을 맞춰주면 된다. 이 동작은 다리의 피로감을 덜어주고, 고혈압을 줄어준다.

많은 현대인들을 괴롭히는 불면증, 보편적으로 불면증은 고치기 힘들다고 생각하지만 앞서 언급된 수면에 도움을 주는 방법과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노력한다면 누구나 불면증에서 해방될 수 있다.

 

--

꿀잠 유발하는 수면 꿀팁은? '불면증 해소를 위한 나만 알고싶은 3가지'

불면증 이렇게 타파!!
1.수면 유도 관련 영상(명상,ASMR,수면유도)
2.수면 유도에 좋은 영양소
3.수면에 좋은 스트레칭

관련기사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