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을지대병원은 외과 박주승 교수팀이 2일 대전을지대병원에서 복강경 담낭절제술 1만례 달성을 축하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전을지대병원 제공

[금강일보 김미진 기자] 대전을지대병원은 외과 박주승 교수팀이 복강경 담낭절제술을 통한 담낭담석증 및 담낭염 환자 1만 명 수술에 성공했다고 2일 밝혔다.

박 교수팀은 과거 상복부 수술 병력이 있거나 합병증이 있는 급성담낭염을 동반한 환자 등 수술을 시도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모두 복강경 수술을 시행했다. 수술 도중 개복하는 전환율이 아닌 순수 개복률의 성공률은 1%대에 불과하다.

이 같은 결과는 모두 박 교수 단일 집도에 의해 이뤄진 것으로 유례없는 기록이다. 자료의 동질성과 집도의별 오차가 없어 향후 국내·외 복강경 담낭절제술에 대한 치료 기준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박 교수는 ‘경과적 복강경 담낭절제술’을 시행, 수술 성공률을 높이는데 기여했다. 경과적 복강경 담낭절제술은 대전을지대병원 외과가 지난 1995년부터 국내·외에서 처음 선보인 것으로, 2013년 세계간담췌학회에서 표준치료법으로 결정되기도 했다.

박 교수는 “꾸준히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할 수 있었던 건 믿고 맡겨주신 1만 명의 환자분들과 수술실에서 함께한 모든 동료들 덕분”이라며 “현재까지 달성한 수술 기록은 단순한 기록뿐 아니라 담낭염과 담석증 환자의 진단과 수술 및 담관 담석 치료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김미진 기자 kmj0044@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