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대 공주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의 한 장면. 공주시의회 제공

[금강일보 이건용 기자] 제8대 공주시의회(의장 박병수)가 ‘시민중심의 활짝 열린 의회, 살기 좋은 공주’라는 기치를 바탕으로 시민의 복지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시민 대변자로서 역할을 수행해 온지 어느덧 상반기를 마무리했다.

모두 12명의 의원들로 구성된 제8대 공주시의회는 윗 사람을 존경하고 아랫사람을 사랑하라는 경상애하(敬上愛下)의 의정철학으로 시민 중심의 열린 의회를 구현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해 달려왔다.

제8대 공주시의회는 상반기 2년 동안 시민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각종 조례 제?개정 173건, 예?결산안 심사 12건, 동의·승인 50건, 결의·건의문 채택 11건 등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왔다.

◆ 현장 중심에서 답을 찾는 발로뛰는 의정활동

공주시의회는 지난 2년 동안 주요 사업장 등의 현장을 방문했다. 사회적 약자의 문제해결을 위한 선진복지시설의 운영실태 벤치마킹, 폐교 활용을 위한 현지 확인 및 실태분석, 유관순 열사상 조성 현장방문 현황 청취 등을 통한 발전적 대안을 제시하는 등 성공적으로 시정이 작동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시가 추진하는 옥룡동 뉴딜사업, 어린이 물놀이장 설치사업, (구)공주의료원 부지 활용, 무령왕 동상 건립 등 각종 사업 추진에 따라 발생되는 시민의 소리를 가감 없이 집행부에 건의 각종 민원을 신속히 해결하고 향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사업장을 관리하도록 문제점을 지적하는 등 주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하도록 요구했다.

◆ 효율적 시정운영을 위한 대안 제시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집행부에 대한 깊이 있는 감사로 지속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잘못된 사항은 과감없이 적발하고 단순히 문제점 도출에 그치지 않고 원인을 분석하여 합리적 대안과 해법을 제시했다. 어느 때 보다도 초선의원이 많은 제8대 의회 의원들은 철저한 사전 준비와 면밀한 자료 분석을 바탕으로 열정적이고 냉철한 질의와 증인 채택 등을 병행해 2회 실시에 시정조치 202건 건의검토 194건 총 396건에 이르는 다양한 행태를 개선·시정하도록 했다.

예산심의 과정에서 재정 자립도가 낮은 재정여건을 감안해 적재적소에 예산이 투입될 수 있도록 사업의 우선순위를 고려해 예산 편성의 적정성 여부를 세밀히 검토 반영했다.

의정활동에 필요한 전문지식 함양과 역량 강화를 위한 의정연수와 각종 교육을 실시하였고 의원간담회를 매월 운영하여 집행부의 입법추진 시 사전에 소통을 을 강화하며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 긴밀하게 협력해하는 등 공주시 발전의 동반자로서 균형 있는 의정운영을 위해 노력해 왔다.

◆ 활발한 입법 활동과 시민과 소통하는 의회

의원들의 입법 활동도 활발해 ?공주시 충남아기수당 지원에 관한 조례 ?공주시 범죄피해자 보호 및 지원 조례 ?공주시 어린이놀이터(어린이놀이시설) 등 조성 및 관리에 관한 조례 ?공주시 고독사 예방 및 사회적 고립가구 안전망 확충을 위한 지원 조례 ?공주시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조례 ?공주시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예방에 관한조례 ?공주시의회 의원 행동강령조례 전부개정조례 ?공주시 농업기계 수리반 및 임대사업소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공주시 남북교류협력에 관한조례 ?공주알밤한우 보호 및 육성지원에 관한조례 ?공주시 국기게양일 지정 및 국기선양에 관한조례 ?공주시 저소득취약계층 국민건강보험료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 등 65건의 조례를 발의하여 시민들의 안녕과 사회적 가치 추구를 위한 다양한 분야에서 의회 본연의 역할인 입법 활동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시민의 다양한 소리를 청취하기 위한 각 사회단체와의 간담회를 실시하여 집결된 의견을 의정활동에 반영했고, 어린이 의회 운영, 시민 열린공간을 조성하고 예술동아리의 작품을 전시해 시민과 소통하는 활짝 열린 의회를 실현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발생되는 석산개발 등 인·허가 등으로 발생되는 집단민원을 민원 대표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증앙부처와 허가청을 함께 방문해 사회적 갈등과 복잡한 이해관계를 합리적으로 풀어나가는 대의기관으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다.

◆ 각종 수상을 통해 본 전반기 공주시의회

제8대 상반기 공주시의회는 의원들의 활발한 의정활동결과 시민인권상, 대한민국지방자치대상 의정대상 우수상, 범죄피해자 지원유공표창, 한국 매니페스트 약속대상, 충남의정봉사대상, 가나공화국 “한류문화대상” 지방의정봉사대상, 풀뿌리 자치대상 수상, 건강보험료 지원확대 공로 감사패 수상 등으로 대외적으로 공주시의회의 위상을 높인 것으로 평가받았다.

공주=이건용 기자 lgy@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