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일보 박정환 기자] 금융감독원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경영애로를 겪는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실질적인 금융 지원을 위해 부원장보를 단장으로 하는 현장 지원단을 구성한다고 2일 밝혔다.

이날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서울시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김은경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을 비롯해 신한·우리·SC제일·하나·씨티·국민·농협·수협은행장과 함께 조찬간담회를 열고 ‘소상공인·자영업자 코로나19 위기관리 지원체계’를 구축해 운영한다.

간담회에서 윤 원장은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워크아웃 등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사전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며 "특히, 연체 우려 자영업자에 대한 예방적 지원, 매출·수익 회복을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 등이 긴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에 금감원은 ‘소상공인·자영업자 위기관리 현장지원단’을 설치하기로 했다. 지원단 단장은 소비자피해예방 부원장보가 맡는다. 지원단에는 포용금융실장을 반장으로 하는 실무지원반을 두고, 그 산하에 ‘총괄분석팀’과 ‘현장상황팀’을 배치한다. 이 중 현장상황팀은 업종별, 상권·전통시장 등 테마별, 이커머스 공급자·온라인마켓 입점 업체 등 특성별 현장 상황을 각각 청취해 건의사항을 파악하는 역할을 한다.

이와 함께 은행권에서 실시하는 ‘개인사업자대출119’ 제도 활성화에도 나선다. 제도는 유동성 부족 등으로 채무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개인사업자의 대출에 대해 만기연장과 이자감면, 분할상환 등을 통해 채무상환부담을 경감해주는 제도다. 지난 2013년 2월 도입 후 수출입은행과 산업은행을 제외한 15개은행에서 자율적으로 시행 중이다. 금감원은 실적점검 등을 통해 은행권의 적극 지원을 유도하고 해당 제도를 몰라 이용하지 못하는 자영업자가 없도록 홍보를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위기관리 컨설팅 프로그램도 강화된다. 그동안 은행권에서 지원해오던 창업 중심의 컨설팅을 코로나19라는 특수 상황을 감안해 ‘위기관리 컨설팅’ 체계로 확대·재편한다. 재무, 영업, 업태·업종전환, 채무조정, 사업정리 및 재기교육 등 위기관리 컨설팅을 통해 자영업자의 매출과 수익 회복 등을 지원한다. 언택트(untact·비대면) 확산에 따라 온라인 시장 진출을 통한 역량 강화 방법 등을 안내하거나, 카드사의 빅데이터로 정교하게 상권분석을 해 맞춤형으로 영업 활성화 방안 등을 조언하는 식이다. 은행들은 올해 이런 역할을 할 컨설팅센터 6곳의 추가 개소를 계획 중이며, 전용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하반기에 컨설팅 접수나 상담을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박정환 기자 pjh@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