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학교내 감염 가능성 커지는데
시교육청은 원격수업으로 전환안해
교육현장 “등교중지 신속검토” 요청

[금강일보 이준섭 기자] <속보>=교육현장의 방역 빈틈을 노리는 코로나19의 진로가 퍽 심상치 않다. 대전에서 국내 첫 학교 내 감염 의심사례가 나온 것을 비롯해 코로나19 여파로 등교를 중지하는 곳이 늘고 있어서다. 엄중한 상황에 놓인 교실을 지키기 위해 과하다 싶을 정도의 공격적인 방역 대응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본보 7월 3일자 3면 등 보도>

아슬아슬한 등교수업이 이어지면서 교실의 불안감이 가시지 않고 있다.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 3일 오전 10시 기준 전국 6개 시·도 523개교가 등교수업일을 조정, 원격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등교개학 막바지인 지난달 2일(534개교) 이후 최고치다. 그중 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하면서 지난 2·3일 이틀간 전체 초·중·고교·특수학교 원격수업을 결정한 광주(438개교)와 유치원 35곳·초등학교 26곳·중학교 6곳·고등학교 2곳·특수학교 2곳 등 71개교의 등교수업이 중단된 대전이 가장 많았다.

코로나19 2차 대유행에 대한 우려가 짙어지는 상황에서 대전 교육현장은 ‘과연 현 상태로 등교수업을 지속하는 것이 옳으냐’를 놓고 갑론을박이 한창이다. 최근 대전천동초등학교에서 국내 첫 학교 내 감염 의심 사례가 나와 전체 유치원과 초·중·고교 및 특수학교 59개교가 일제히 원격수업에 들어간 동구, 대전느리울초등학교 행정실 공익근무요원 확진으로 비상이 걸린 서구, 어머니의 코로나19 감염으로 일부 원격수업을 하고 있는 대전두리초등학교·대전두리중학교가 있는 유성구 등 지역 곳곳에서 정상적인 등교수업이 어려워지고 있는 탓이다.

걱정스러운 건 등교수업 유지 내지 원격수업으로의 전환을 검토하는 대전시교육청 내부 협의 과정에 지역 방역·의료전문가의 판단이 크게 반영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다. 시교육청은 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에서 교육부와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제시한 매뉴얼을 근거로 등교·원격수업 전환 여부를 결정하는데 이 논의 과정에 지역 내 감염병 추이와 대응 방향을 짚어 줄 방역·의료전문가의 참여가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등교·원격수업은 부교육감이 단장인 비상대책본부에서 관계부서 국·과장급 담당자 협의를 통해 결정한다”며 “교육부 매뉴얼 자체가 방역·의료전문가들이 제시한 지침을 포함하고 있어서 지역의 방역·의료계 전문가가 따로 참여하진 않는다”고 말했다. 감염병 대응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지역 현장’이 빠져있는 셈이다.

시교육청이 선제적 조치 대신 후속 조치에 집중하는 사이 확산일로 양상인 코로나19가 안정될 때까지만이라도 등교중지가 필요하다는 여론은 더 커질 전망이다. 일부 의료계는 물론 교육현장에서 전체적인 등교중지가 고려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어서다. 장예슬 유성선병원 감염내과 전문의는 “학교에서 확진자 한 명이 발생했을 때 집단감염으로 이어질 위험성이 크다”며 “아웃렛 등 다중이용시설 방문 확진자도 있어 코로나19 확산하는 현 흐름에선 전면적인 등교수업 중단이 고려돼야 할 것 같다”고 견해를 밝혔다.

전교조 대전지부도 지난 3일 성명을 내고 “지금은 코로나19 확산으로부터 아이들을 안전하게 지켜야 할 시기”라며 “교육부에서 지침이 내려올 때까지 수동적으로 기다리지 말고 모든 학교의 등교중지를 긴급히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