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이용시설 발열체크 알바 공고 늘어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불가능한데 사전 교육 없어
일각선 ‘단순 세금 복지성 일자리’ 비판도

[금강일보 김미진 기자] 코로나19의 기세가 쉽사리 꺾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발열체크 아르바이트가 이목을 끌고 있다. 이는 병원, 다중이용시설 등의 출입에 있어 발열체크가 사실상 의무적으로 시행되면서 등장한 것으로 지난 신종 인플루엔자 유행 때도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대다수 전문가들은 시국에 따라 급조된 일자리라 관리 지침이나 사전 교육 등이 없음을 지적하며 위험성을 경고한다.

주요 아르바이트 관련 사이트에 따르면 최근 2주간 30여 건이 넘는 체온 측정 아르바이트 구인 공고가 올라왔다. 대형 종합병원을 비롯해 관공서, 물류센터, 학원, 아파트 피트니스 시설 등 다양한 곳에서 발열체크 아르바이트를 고용하고 있으며 근무 조건은 하루 6~8시간 근무, 일급은 소득세를 제외하고 7만~10만 원 수준이다.

방문객 체온을 재는 비교적 낮은 근무 강도에 최저임금을 웃도는 금액을 받을 수 있어 지원자가 적잖지만 따로 지켜야할 지침이나 마땅한 교육이 없는데다 방역용품조차 제대로 지급되지 않는 곳이 많아 아르바이트생이 바이러스 숙주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실제로 대전 서구 소재 한 병원은 “그냥 체온만 재고 손소독제 사용하라고만 하면 되니까 사전 교육은 따로 없고 복장은 검은 바지에 하얀 셔츠만 입으면 된다. 마스크 지급 안 하니까 미리 챙겨 가져와야 하고 대신 식대는 제공된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대전 서구에서 내과를 운영하는 황 모 씨는 “오히려 아르바이트생이 감염 매개체가 될 수 있다. 일단 체온을 체크하는 건 매우 가까운 거리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거리두기가 불가능하고 아무리 마스크를 썼다고 해도 사전 교육을 받지 않고 방역이나 위생과 관련해 아무것도 모르는 불특정 다수를 현장으로 바로 투입하는 건 위험한 발상이다. 입구에서 내원객의 상태를 제대로 확인하지 못 하면 병원 내 모든 사람들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도 있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사실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돼 모두가 지친데다 경제 불황이 심해지면서 이런 일자리도 나름 괜찮은 아이디어가 아닐까 싶지만 좋은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구체적인 관리 지침을 만들고 교육이 선행돼야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발열체크 아르바이트는 민간기업 사이에서만 활용되는 일이 아니다. 최근 정부가 발표한 `공공부문 중심 고용 충격 대응방안`에는 방역업무에 청년이나 노인층을 투입돼 발열체크·환자 안내 등 방역지원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선 단순 ‘세금 일자리’라고 비판한다.

대전 유성구에서 이비인후과를 운영하는 박승유 씨는 “‘언 발에 오줌누기’다. 경제를 살리기 위한 방안이라는 정부의 말에 동의하지 않는다. 생산성도 떨어지는 데다 단기에 불과해 단순 복지성 일자리일뿐 실질적으로 침체된 경기에 도움이 될 거라고는 생각되지 않는다”며 “사실 일자리라고 칭하기도 부끄럽다. 면피용이 아닌가 싶다”고 일침했다.

김미진 기자 kmj0044@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