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與 분열, 시민들 시선도 엇갈려

 
 
대전시의회 원 구성 파행과 관련해 시의회 자유게시판에 시민들이 올린 글 목록을 캡처한 사진

[금강일보 최일 기자] 제8대 대전시의회 후반기 원 구성을 놓고 벌어진 더불어민주당 분열 사태와 관련, 시민들의 시선도 양편으로 나뉘어 엇갈리고 있다. 시의회 전체 22개 의석 중 21석을 장악하고 있는 민주당이 당론파와 비당론파로 갈려 코로나19로 엄중한 비상상황임에도 감투싸움에만 매몰돼 있다는 비판 속에 이번 사태를 바라보는 시민들의 시선도 상반되게 표출되고 있는 것이다. <본보 7월 8일자 1면 등 보도>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의장 후보로 결정한 권중순 의원(중구3)을 의장으로 공식 선출하는 안이 지난 3일 시의회 본회의에서 부결(찬성 11표, 무효 11표)된 데 대해 김 모 씨는 “정당인은 정당의 결정에 따른다. 이것이 정당인의 의무이며, 의무를 지킬 때 권리도 주장할 수 있다. 시민의 선택을 받은 대표들이 정당정치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의총에서 결정된 사안을 스스로 부정할 수 있는가?”라고 반문하는 글을 시의회 자유게시판에 올렸다.

김 씨는 “작금의 사태에 민주당은 책임을 피할 수 없다. 조속히 사태를 봉합하고, 비정상의 정상화에 최선을 다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 시의회가 150만 시민의 민주주의가 실현되는 원칙과 상식이 바로 서는 민의의 전당이 되도록 해야 한다”며 “이번 파행에 대해 책임을 묻겠다는 의지가 무기명 투표라는 미명 아래 관련자를 색출·징계하지 못하고, 제 식구를 감싸는 결과를 낳는다면 ‘독선과 오만’이라는 오명과 실추된 명예를 되돌릴 수 없을 것이다. ‘의총 결과는 유효하다’는 당의 입장이 번복된다면 더 큰 후폭풍이 닥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 모 씨 역시 “7대 의회에서 전반기 운영위원장이 후반기 원 구성 때 당론에 반기를 들고 의장직에 올랐다가 당에서 제명된 바 있다. 이번에도 당의 결정에 불복한 의원들에게 파행 책임을 묻고 반드시 제명을 해야 한다. 약속을 헌신짝처럼 내팽개치는 시의원은 사라져야 한다”며 당론파에게 힘을 실어줬다.

반면, 또 다른 김 모 씨는 시의회 로비에서 무기한 농성 중인 당론파 의원들을 향해 “민주당을 지지했던 한 사람으로서 이건 정말 아니라고 본다. 며칠째, 시민을 위해 일해야 할 시간에 농성이나 하고 있던데, 지금이 농성이나 하고 있을 땐가”라며 반감을 드러냈다.

김 씨는 “민주주의의 기본은 자유 투표이고 다수결 아닌가? 무기명 투표로 진행했으면 그 결과에 따라야 하는 거 아닌가. 본회의 결과를 무시하고 농성까지 할 거면 애초에 투표를 하지 말았어야지, 투표해서 내가 유리한 결과면 받아들이고 아니면 농성하고, 이게 시의원이 할 짓인가. 시국이 시국인 만큼 밥그릇 싸움보다는 민생에 더 관심을 갖길 바란다”고 질타했다.

또한 권중순 의원과 일부 당론파 의원들이 고교(대전상고, 현 우송고) 동문인 점을 거론하며 “민주당을 앞세운 농성인지, 시민을 위한 농성인지, 특정 의원들이 개인적안 자리 욕심 때문에 이러는 것 아닌가. 그렇다면 의원 자격이 없다. 사퇴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