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모순 행보…정기현 때늦은 자성, 권중순 의장 재도전에 반대

정기현 대전시의원이 9일 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제8대 후반기 원 구성 파행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최 일 기자

[금강일보 최일 기자] 제8대 대전시의회 후반기 원 구성 파행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내의 ‘모순’적인 언행이 이어지는 가운데, 2년 전 전반기 원 구성 당시의 합의부터가 잘못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그간 수차례 ‘당론’이라고 지칭했던 내용을 후반기 임기에 돌입한 후 뒤엎자는 것으로, 민주당 스스로 발등을 찍는 모양새가 됐다. 

전반기 교육위원장을 지낸 정기현 의원(유성구3·재선)은 9일 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의장 선출 무산 사태에 관한 입장을 발표, “2년 전 민주당 당선인(21명) 총회에서 결정한 ‘후반기 의장 선(先) 지명’은 당내 분란의 소지를 줄이기 위한 결정이었지만, 시민의 눈높이에서 볼 때 잘못된 결정이었고, 오히려 2년 후 더 큰 분란을 낳았다”고 지적했다. 사실상 3선인 권중순 의원(중구3)을 후반기 의장으로 합의추대한 것을 무효화해야 한다고 공식 선언한 것이다.

정 의원은 “만일 국회의장을 다수당 의원총회에서 개인의 자질과 역량 등을 제외하고 선수(選數)가 높다는 이유로 전·후반기 의장을 미리 결정한다면 국민들로부터 오만하다고 비판받을 것”이라며 “2년 전 당선인 총회 결과를 무조건 적용하는 건 적절하지 않고 시민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시위회 파행이 4년마다(후반기 원 구성 때마다) 반복돼 온 만큼 이제는 이 관행을 끊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위 ‘당론파’ 의원들이 “후반기만 되면 전반기 때 정한 약속과 원칙을 뒤엎는 행태를 뿌리 뽑아야 한다”며 시의회 로비에서 농성을 벌이는 것과 정반대의 입장으로, 민주당의 극한 분열상을 드러내는 대목이다.

정 의원은 “‘정당민주주의’를 위해선 당론을 따르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시민의 눈높이에선 ‘의회민주주의’를 따라야 한다. 법률적인 가치를 놓고 보면 의회민주주의가 정당민주주의보다 앞서는 것”이라는 논리를 내세웠다. 그러면서 “권 의원은 이미 지난 3일 본회의에서 두 차례 투표를 통해 의장으로 신임 받지 못했다. 전반기 원 구성에 참여하지 않은 의원들 중 새로운 인물을 대안으로 시민들에게 의장 후보로 제시해야 한다”며 권 의원이 오는 13일 의장 재선거에 출마하는 데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또 “현재 시의원들 가운데 일부는 개인적인 욕심으로 의장 선거에 임하려는 이들도 있겠지만, 다른 일부는 자질이나 적합성 여부로 의장 선거에 나서려 하고 있다”며 권 의원이 자질·적합성 면에서 시의회의 수장을 맡기엔 결격사유가 있음을 우회적으로 표현했다.

한편, 정 의원은 전반기 원 구성 당시 합의사항 중 ‘전반기에 보직(의장·부의장 및 상임위원장)을 맡은 의원은 후반기에는 맡지 않기로 한다’라는 합의사항은 지켜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