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체 자원 이용 수월한 공공연구시설 구축
바이오기업 코로나 백신 개발에 기폭제 될까
타 지역 연구소 등 기업유치 가능성도 UP

[금강일보 김미진 기자] 대전시가 정부의 3차 규제자유특구로 추가 지정됐다. 이로써 대전 내 바이오기업들의 감염병 백신 및 치료제 개발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덕특구 역시 이번 지정을 환영하는 모양새다.

그동안 백신·치료제 개발 분야 바이오 스타트업은 전(全) 봉쇄, 복도 출입 제한, 고성능 필터 등이 적용된 병원체 자원 공용연구시설(BL3) 사용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에 시는 스타트업의 초기 진입 장벽을 낮춰주고 진단 중심 기존 특구 사업과 연계해 신속한 감염병 진단 및 백신·치료제 개발까지 바이오산업 전 주기에 걸친 원스톱 지원체계를 구축, 병원체를 더 쉽게 확보할 수 있도록 병원체자원 공용연구시설 실증사업’을 기획해 3차 규제자유특구에 지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30여개 기업 유치, 2300여명 고용 창출, 2160억 원 부가가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권영학 대전시 미래산업과장은 “임상실험을 위해서는 질병관리본부에게 병원체 자원을 분양받아야 하고 분양받은 병원체 자원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감염병 예방 법률에 따라 연구시설을 만들어야 하는데 그 규정이 엄격하고 비용이 많이 들어 지금까지 대덕특구 내 바이오 스타트업들이 연구하는 데 난항을 겪었다”며 “이에 시는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공용연구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바이오 기업들에게 코로나19 치료 후보물질 등을 개발·상용화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음과 동시에 실험을 원하는 타 지역 연구소 등 기업유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관련업계 종사자들 역시 코로나19 관련 연구개발과 상용화에 한 걸음 다가섰다며 긍정적인 소견을 피력한다.

대덕특구 내 한 바이오메디컬 기업을 운영하는 A 씨는 “저번 규제자유특구 선정으로 체외진단기기 시장에서 대전 내 많은 기업들이 두각을 나타냈다. 이번 선정 역시 기업들이 살아남을 수 있는 비옥한 토양을 다질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며 “기업 입장에서는 수익을 챙기면서도 코로나 백신·치료제 개발이 시급한 이 상황에 한 국민으로서 이바지할 수 있어 매우 의미있는 결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이홍원 바이오경제혁신사업부장은 “그동안 기업들이 임상실험을 하기 위해서는 매우 엄격한 규제와 고가의 비용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어왔고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약품 스크리닝 테스트를 오로지 생명연만 감당하고 있어 해당 임무를 맡은 연구원들이 너무 힘들어 하는 상황”이라며 “이번에 국내 최초로 대전시가 공용연구시설을 구축, 시나 생명연 등이 관리를 맡아 기업들의 연구를 돕게된다면 큰 효과를 불러일으킬 거라고 생각한다”고 긍정적 사인을 보냈다.

이어 “물론 규제가 느슨해진데다 바이러스 등 위험이 있는 미생물을 다루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 시설에 들어가 감염된 채로 나오는 등 문제가 있을 수는 있지만 연구자 등 전문적인 소수의 인력만이 해당 시설 내에 출입, 연구시설이 음압 등 확실한 안전체계로 이뤄져 있어 우려는 매우 적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김미진 기자 kmj0044@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