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 속 대한민국 정부와 업계 역할분담 눈길
협력 통해 ‘개발까지 여정 상당히 줄여’ 기대 목소리

[금강일보 곽진성 기자] 코로나19 사태의 해결사가 될 신약과 백신의 신속 개발을 위해 과거와는 다른 방식의 접근의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는 가운데 대한민국 정부와 과학계·업계가 역할분담에 나서 주목된다. 위기 속 범정부적 협력이 신약·백신 개발 주기를 획기적으로 단축하는 촉매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다.

최근 정부·기관(출연연)과 의약품, 바이오 업체가 코로나19에 해결책이 될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기술협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한국화학연구원 CEVI(신종바이러스)융합연구단이 지난달 코로나19 관련 치료제와 백신 후보물질에 대한 기술을 A, B 업체로 이전한 것이 대표적이다. 현장에서는 이를 통해 치료제·백신 개발 시기를 상당히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목소리가 적잖다.

각 업체가 신약개발에서 후보물질을 찾는 데까지 통상 3~5년의 시간이 걸리는 데, 그 시일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는 거다. A 사 관계자는 “(치료제) 후보물질 되기 직전 단계의 기술을 들여왔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단축한 것”이라며 “3분기 내 후보물질을 선정해 전임상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B 사 관계자도 “보통 백신 개발완료까지 10년 정도 걸리는데, 코로나19 백신 관련해서는 이 물질도입을 시작으로 기본 5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기관과 업체 간의 이러한 기술 협력이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업체는 후보물질 개발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기술을 제공한 기관에서는 로열티를 받을 수 있다는 측면에서다. 한 관계자는 “(후보)물질을 돈 주고 사오는 개념”이라며 “비 임상에 들어갈 때, 또 판매될 때 기술료를 내고 받는 것으로 알고 있다. 계약조건에 걸려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더불어 정부는 개발에 나선 기업들이 겪은 어려움을 청취하고, 기업들도 의견을 제시하는 등 소통을 통한 범정부적 노력도 뜨겁다. 한 기관 관계자는 “기업들의 어려움 같은 경우는 범정부지원단에서 지원해 주고 있다. 일주일에 한번 씩 어려움을 청취하고 그에 맞춰서 지원을 해주고 있다”며 “(기업도) 다양한 부분에서 의견을 내주고 있다”고 귀띔했다.

 

곽진성 기자 pe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