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명 위기 이종호 의장 후보 사퇴, 또다시 권중순 놓고 표결할 듯
與 분열 속 유일 野 우애자 “협치 차원서 부의장직 달라”

대전시의회 원 구성 파행과 관련해 지난 9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의 간담회 모습. 최 일 기자

[금강일보 최일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의 갑작스러운 사망으로 더불어민주당이 허망하고 어수선한 분위기에 휩싸인 가운데, 13일 예정된 대전시의회 의장 재선거가 원만하게 치러져 원 구성 파행이 종식될 것인가에 관심이 모아진다. <본보 7월 10일자 1면 등 보도>

민주당 21석, 미래통합당 1석으로 구성된 대전시의회는 지난 3일 제251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의장 선거를 진행했지만 민주당 의원총회(지난달 25일)에서 후보로 결정돼 단독 입후보한 3선의 권중순 의원(중구3)을 1·2차 투표 끝에 부결(찬성 11표, 무효 11표)시켰다. 이에 민주당 의원 21명은 소위 ‘당론파’와 ‘비당론파’로 양분돼 심각한 분열상을 노정, 당론파는 권 의원을 의장으로 선출하는 안이 부결된 후 시의회 1층 로비에서 “정당민주주의를 지키겠다”며 농성에 돌입했다.

시의회는 13일 3차 본회의에서 다시 의장 선거를 실시하기로 하고, 9일까지 후보를 접수, 당론파에선 ‘의원직 사퇴 번복’ 해프닝을 벌인 권 의원이 또다시 등록을 했고, 비당론파에선 전반기 복지환경위원장을 맡았던 이종호 의원(동구2·초선)이 등록해 경선을 벌일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민주당 대전시당에선 당론을 위배하고 출마한 이 의원을 중징계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10일 윤리심판원 회의에 이 의원을 소환했고, 제명 또는 당원 자격정지 등의 징계 위기에 처한 이 의원은 “후보 등록을 철회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시당 관계자는 “이 의원이 의장 후보직을 사퇴한다고 해서 징계 사유가 소멸되는 것은 아니다. 13일 의장 선거 과정과 결과를 지켜보고, 이 의원을 포함한 비당론파에 대한 징계 수위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비당론파에서 ‘정당민주주의(의총)보다 의회민주주의의(본회의)가 우선’이란 얘기를 하는데 한마디로 말도 안 되는 소리다. 자신들이 의총에서 결정한 사항을 스스로 부정하는 우를 범하고 있는 것이고, 당에서 의장 선거에 개입한다는 것도 어불성설”이라고 항변했다.

그러나 여전히 당에서 노골적으로 의장 선거에 관여하고 있다는 비당론파의 반발이 적지 않고, 당론파와의 갈등의 앙금이 남아있어, 권 의원을 단독 후보로 놓고 치러질 것으로 보이는 13일 선거 결과가 3일 선거의 재판(再版)이 될 가능성이 있다.

당론파와 비당론파는 10일 간담회를 갖고 권 의원과 이 의원이 모두 후보에서 사퇴하고, 전반기에 보직을 맡지 않은 의원들 가운데 새 인물을 추대하는 안을 논의했지만, 의결 조율이 이뤄지지 않은 채 이 의원의 후보 사퇴라는 변수 속에 의장 재선거를 맞게 됐다.

한편, 당론파는 농성을 풀었고, 유일한 야당 소속으로, 민주당 민태권(유성구1·초선), 조성칠(중구1·〃) 의원과 함께 부의장 후보로 등록한 통합당 우애자 의원(비례·〃)은 성명을 내고 “부의장 2석 중 1석은 야당 몫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의 극심한 분열(11대 10) 속에 톡톡히 ‘캐스팅보트’ 역할을 하고 있는 우 의원은 “지방자회의 본령은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것인데, 시민들은 민주주의의 기본원리인 견제와 균형이 조화를 이룬 지방자치를 원한다. 이미 견제와 균형이 깨어진 상태에 의장과 두 부의장을 민주당이 독식하면 이는 시민을 무시하고 업신여기는 행태다. 야당은 비록 저 한 명이지만, 시의회가 소수당의 의견도 반영하는 시민들의 통로가 되길 바란다”며 ‘협치’ 차원에서 자신이 부의장으로 선출돼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