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오후2시 '한국판 뉴딜' 종합 계획 발표 했으나 관련주 약세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 소식에 정치인 관련주들 계속해서 '꿈틀'
미국 보건당국 "여름 끝나면 백신 생산 개시할 것"

사진=연합뉴스

14일 주식시장이 마감됐다. 코스피에서는 녹십자홀딩스2우, JW중외제약우, JW중외제약2우B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코스닥에서는 소마젠(Reg.S), 에이텍, 비디아이, 피씨디렉트, 필로시스헬스케어가 상한가를 달성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한국바이오협회 등 5개 제약바이오 단체는 14일 서울 서초구 제약회관에서 '범정부 초청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지원대책 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에는 보건복지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 부처 담당자가 참석해 관련 지원대책을 소개했다.

이번 설명회는 정부가 밝힌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 지원 방안과 3차 추가경정예산 집행 방식을 제약바이오 업계 관계자들에게 안내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부는 코로나 치료제 및 백신 임상 전주기 지원에 각각 450억원, 490억원 등 총 940억원을 투입한다. 혈장 및 항체치료제, 백신 등 3대 플랫폼 기술 등을 개발하는 기업에는 임상 단계별 예산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혈장치료제를 개발 중인 GC녹십자는 이미 임상 1상을 면제받고 곧바로 2상에 진입하는 방안에 대한 협의를 마쳤다. 최근 항체치료제 동물실험을 마친 셀트리온 역시 지원 대상에 포함된다.

녹십자 관련주 대부분은 하락세를 보였으나 녹십자홀딩스2우가 수혜를 입은 것으로 풀이된다.

 

JW중외제약은 복합 성분이 함유된 치주질환 보조치료제 '덴드리스'를 출시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14일 JW중외제약에 따르면 이번에 출시된 '덴드리스'는 치과 치료 후 치은염과 치주염 등 치주질환이 발생했을 때 출혈, 통증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보조치료제로, 아스코르브산(비타민C), 토코페롤아세테이트2배산(비타민E), 카르바조크롬, 리소짐염산염 등 4가지 성분으로 구성됐다.

이 제품의 주 성분인 '리소짐염산염'은 잇몸의 염증 부위에서 소염작용을 해, 급성 염증 시 나타나는 발적과 부기, 통증 등의 증상을 개선하며, '카르바조크롬'은 혈관의 저항성을 높여 잇몸 출혈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 '토코페롤아세테이트2배산'과 '제피아스코르브산'은 콜라겐 합성을 촉진해 손상된 잇몸 조직을 재생시키는 효과가 있어 치과 치료 시 함께 복용하면 회복에 도움이 된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복용 목적에 따라 포장 단위를 세분화해 구성하는 등 처방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했다"며 "치아와 잇몸의 노화가 심화되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우선주들의 상한가 속에 JW중외제약은 +5.61% 상승 마감했다.

 

소마젠은 2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달성했다.

외국 기업 중 처음으로 코스닥 시장 특례상장에 도전하는 소마젠은 앞서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수요예측 등 공모일정을 두 차례 미룬 바 있다. 게다가 공모가도 희망가격 밴드 하단인 1만1000원으로 공모가를 결정하는 등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우려와 달리 상장 첫날부터 강세를 보이며 2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달성했다.

소마젠은 한국 정밀의학 생명공학기업 마크로젠이 2004년 미국 메릴랜드주 락빌에 설립한 회사다. 유전체 분석 역량을 기반으로 생어(Sanger) 방식 시퀀싱(CES), 차세대 시퀀싱(Next Generation Sequencing, NGS), 개인 직접의뢰 유전자 검사(Direct-To-Consumer, DTC),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 등 4개의 사업 영역을 보유한 유전체 분석 전문기업이다.

 

'이재명 관련주'로 분류되는 에이텍과 에이텍티엔도 급등했다.

에이텍은 녹색기술인증을 받은 절전형 PC 및 LED 모니터, 굿디자인 수상 슬림형 PC, 금융모니터 및 엘리베이터 DID 등을 개발한 기술력 및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주력 시장은 공공기관용 PC 및 모니터 시장을 상정하고 있으며, 전체 공공기관용 PC 및 모니터 조달시장에서 20%를 상회하는 시장 점유 중이다.

에이텍과 에이텍티앤은 최대주주인 신승영 대표이사가 성남창조경영 운영위원이라는 점에서 이재명 관련주로 불리고 있다.

13일 대법원에 따르면 직권남용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항소심에서 당선무효형이 선고된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건의 최종심 선고가 16일 오후 2시 대법정에서 진행한다고 전했다. 대권잠룡으로 불리는 이 지사의 정치적 운명이 좌우되는 만큼 대법원 판단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비디아이는 미국 신약개발업체 엘리슨 파마슈티컬스(이하 엘리슨) 인수를 위한 계약금 납입을 완료해 본격적인 인수절차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비디아이는 엘리슨 지분 51% 취득 계약에 이어 계약금 납입을 완료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지급된 계약금은 전체 취득액 250억 가운데 10%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비디아이는 지난 4일 엘리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해 51%의 지분을 확보할 수 있는 신주 취득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엘리슨은 미국 뉴저지 소재 제약사로 4개에 달하는 항암 신약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다. 미국 식품의약처(FDA)에서 췌장암 2차 치료제의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며 △폐암 치료제 △소아 골육종 치료제 △뇌암 치료제 모두 FDA에서 임상 2상 이상을 진행중에 있다.

김일강 대표이사는 “최근 대주주 변동이 있었지만, 회사 주요 경영진들은 바이오 중심의 신규사업 추진을 통해 중장기 성장동력을 확보한다는 기존 전략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기존 사업을 중심으로 회사 펀더멘탈은 상당히 견조하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 바이오 사업 추진도 차질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비디아이의 본원 사업은 지난해 매출액 1286억 원 기록하여 설립 이래 최대 매출액을 달성했다"며 "올해 상반기까지 연료전지 사업 부문 매출액만 500억 원 규모로 플랜트 및 신재생 에너지 사업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인다"고 덧붙였다.

 

적대적 인수·합병(M&A) 가능성이 제기된 피씨디렉트가 급등했다.

이날 한 경제지는 바디프랜드 창업주 일가가 경영권 지분 매각 대금 가운데 일부를 코스닥 상장사 피씨디렉트 적대적 M&A에 투입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피씨디렉트 적대적 M&A를 주도하는 법인은 유에스알(USR)이다. 유에스알은 조경희 바디프랜드 회장의 둘째 사위인 송승호씨의 개인 회사로 알려졌다. 납입 자본금은 1억원이며 최근 수년간 시가로 100억원 어치를 넘나드는 피씨디렉트 주식을 장내·외에서 사들이고 있다.

유에스알은 2015년 부터 2018년 사이에 총 175억원 어치의 분리형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발행했다.

유에스알이 발행한 BW를 조경희 회장 일가가 매입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피씨디렉트 적대적 M&A를 촉발한 옛 스틸투자자문(현 얼바인투자자문) 관계자가 바디프랜드 종속회사 임원으로 대거 재직 중이라는 점과 유에스알에 대규모 자금이 유입된 시점이 조경희 회장 일가가 바디프랜드를 매각한 직후라는 점에서 조경희 회장 일가가 매각 대금을 송씨 측에 제공했을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된 상태다.

 

필로시스헬스케어는 14일 비비비와 검체채취키트(Universal Transport Medium)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한 검체채취키트는 필로시스)와 비비비가 공동 개발하였으며, 지난 6월 5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수출용 허가를 승인받았다.

필로시스와 비비비가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와 호환되며, 필로시스헬스케어가 판매하고 있는 코로나19 진단키트인 'Gmate COVID-19'에도 함께 구성돼 판매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진단키트 전문기업인 비비비는 업체들과의 협업에 적극적인 기업이다. 필로시스와 병원용 혈당측정기, 혈장분리기술 등을 공동개발 했으며 최근에는 셀트리온과의 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해당 기술로 제품화한 지메이트 체크(Gmate Check)와 지메이트 트루-플라스마(Gmate True-plasma)는 현재 필로시스의 매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셀트리온과 개발한 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필로시스헬스케어는 검체채취키트의 미국 공급 계약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상한가 종목 외에도 에이텍티앤(+26.97%), 신일제약(+25.35%), 오리엔트정공(+20.40%), 동신건설(+20.24%), 시노펙스(+19.45%), 인터지스(+19.33%), 유엔젤(+18.88%), 삼성중공우(+18.06%), 삼보모터스(+17.80%), 두올(+16.47%)도 급등하며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신일제약, 삼보모터스, 인터지스, 세종메디칼은 장 중 상한가에 도달하기도 했으나 끝까지 유지하지 못했다.

 

사진=연합뉴스

미국 보건당국이 여름이 끝날 무렵에 코로나19 백신 생산을 개시하겠다는 미국 CNBC 방송이 13일(현지시간) 보도되며 이날 오전에는 화이자 관련주들이 큰 관심을 받았다.

로이터통신 보도에 따르면 미국 식품의약국 FDA가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실험용 백신 2종 'BNT162b1'과 'BNT162b2'를 패스트트랙(급행 심사)으로 지정했다.

화이자 측은 현재 진행 중인 백신 연구개발이 성공해 FDA의 승인을 받으면 올해 말까지 1억 회 복용분, 내년 말까진 12억 회 복용분을 제조할 수 있다고 전했다.

바이오엔테크는 최근 24명의 건강한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백신 'BNT162b1'을 약 2회 투여한 후 28일이 지나자 감염자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것보다 더 높은 수준의 항체가 생성됐다고 말했다. 두 기업은 당국의 승인을 받으면 이르면 이달 말부터 최대 3만 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시작할 계획이다.

FDA는 패스트트랙 지정을 통해 아직 해법이 없는 의학적 문제에 대응할 가능성을 보여준 새 약이나 백신에 대한 검토 절차의 속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한편 국내에 화이자 관련주로 지목되는 종목은 없는 상태다.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보고하는 홍남기 부총리 /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14일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한국판 뉴딜 관련주로 꼽히던 종목들이 기대와는 달리 약세를 보였다.

수소차 관련주로 급등하던 듀산퓨얼셀은 이날 -11.42% 하락했다. 일진다이아도 -4.74%, 에스퓨얼셀도 -11.60% 하락했다.

이들 종목은 신재생에너지·수소차 등 '그린 뉴딜'의 핵심 품목 중 하나인 연료전지 생산업체로서 그린 뉴딜의 주요 수혜 종목으로 거론돼왔다.

태양광 솔루션 기업 한화솔루션(-6.17%), 신성이엔지(-8.87%), 대성파인텍(-8.17%)등 종목들과 풍력 관련주로 분류되는 씨에스윈드(-2.15%), 동국S&C(-10.83%), 유니슨(-9.02%), 씨에스베어링(-7.24%)등의 종목들도 동반 하락했다. 이들은 그린뉴딜 관련주로 불리며 그동안 큰 기대를 받던 종목들이다.

 

동구바이오제약은 투자사인 디앤디파마텍가 하반기 퇴행성 뇌질환과 섬유화증 치료제 신약 후보물질에 대한 임상 2상을 동시 실시한다는 소식에 관심이 집중됐다. +3.56% 상승한 2만3250원에 장을 마감했다.

이슬기 디앤디파마텍 대표는 퇴행성 뇌질환 신약후보물질 'NLY01'에 대해 올해 2월 파킨슨병 임상 2상을 240명 규모로 시작했으며, 하반기 알츠하이머 치매 임상 2상을 300명 수준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지난 13일 밝혔다. 

'NLY01'은 세계 최초로 파킨슨병과 알츠하이머성 치매에 동시에 효과를 보이는 신약 후보물질이다.

이 대표는 "지금까지 글로벌 제약사들이 시도하지 않았던 새로운 메커니즘으로 세계 최초의 파킨슨병·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한다"고 전했다.

 

이날은 '유시민 관련주'로 꼽히는 보해양조도 주목받았다. 故박원순 서울시장이 사망하면서 대권주자로 유시민 이사장이 거론되고 있는 것이 상승세에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거래량이 몰린 보해양조는 최고 25.56%까지 상승하기도 했으나 최종적으로 +13.33% 상승한 1020원에 장을 마감했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2017년 3월 정기 주주총회를 통해 보해양조 사외이사로 선임된바 있어 유시민 관련주로 불린다.

정치권 일각에선 대선이 1년 반 넘게 남은 만큼 김부겸 전 의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 외곽에서 제3의 인물이 부상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국 보건당국이 올해 여름이 끝날 무렵에 코로나19 백신 생산을 개시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국내에서는 신풍제약이 장 초반 또 다시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신풍제약은 장 시작과 함께 주가가 치솟아 최고 20.07% 상승한 7만2400원까지 도달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를 유지하지 못했고 +3.65% 상승한 6만2500원에 장을 마감했다.

신풍제약은 최근 주가가 요동치는 모습을 보였고 7거래일동안 92%가 넘는 상승률을 보였다. 현재 투자경고 종목으로 지정된 상태다.

부광약품(+2.05%), 일양약품(+0.93%) 등 제약주들도 소폭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진단키트 관련주 씨젠은 최근의 급등 행진은 끝났으나 이날도 +1.61% 상승하며 상승 마감했다. 반면 좋은 모습을 보이던 다른 진단키트 관련주들은 하락세를 보였다. 랩지노믹스(-0.36%), 수젠텍(-3.17%), EDGC(-3.11%), 오상자이엘(-2.94%) 등의 종목들은 하락 마감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코스피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보해양조, 윌비스, KODEX 레버리지, KODEX 인버스, 디피씨,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코오롱머티리얼, 인터지스,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드림텍, 부광약품, 세종공업, 써니전자, 신한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H), 두올, 삼성전자, 신성이엔지, SK증권, 유니온머티리얼,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 신풍제약, 범양건영, 국제약품, 백광산업, 두산퓨얼셀, 대우부품, 형지엘리트, 이아이디, 모나미 순이었다.

코스닥 거래량 상위 30종목은 시노펙스, 오리엔트정공, 에스맥, 유비케어, 슈펙스비앤피, 코센, 쏠리드, 엑셈, 유니슨, 필로시스헬스케어, 라이브플렉스, 비트컴퓨터, 초록뱀, 동국S&C, 휴마시스, 신일제약, 모바일어플라이언스, 바이넥스, 빅텍, SM Life Design, KNN, 쎄노텍, 레이크머티리얼즈, 알서포트, 에이비프로바이오, 골드퍼시픽, 에이텍티앤, 비디아이, 코디엠, 전파기지국 순이었다.

네이버 금융에서 가장 많이 조회된 종목은 SK바이오팜, 삼성전자, 신풍제약, 씨젠, 카카오, 두산퓨얼셀, 셀트리온, NAVER, 소마젠(Reg.S), 디피씨, 에이텍, 시노펙스, 유비케어, 에이치엘비, 한화솔루션, 삼성전자우, 삼성중공우, 현대차, EDGC, 피씨디렉트, SK, 삼성SDI, SK하이닉스, LG전자, LG화학, KT&G, 부광약품, 휴마시스, 비디아이, 신일제약 순이었다.

14일 가장 상승한 테마는 2020 하반기 신규상장이었다. 보안주(물리), 통신이 뒤를 이었다. 가장 상승한 업종은 컴퓨터와주변기기였다. 전자제품과 복합유틸리티가 뒤를 이었다.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2.45포인트(0.11%) 내린 2183.61로 마감했다.

기관은 이날 3811억원을 순매도하며 증시 약세를 이끌었다. 개인이 4191억원을 순매수했고, 외국인은 394억원을 순매도했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미국 증시가 기술주 중심으로 차익실현 매물이 나왔던 가운데 국내 증시도 인터넷·소프트웨어 등 기술주 중심으로 매물이 나오면서 약세를 보였다"고 말했다.

코스닥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2.80포인트(0.36%) 내린 778.39로 종료했다.

코스닥시장에서는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501억원, 552억원을 순매도했다. 개인은 1239억원을 순매수했다.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10종목은 삼성전자(+0.75%), SK하이닉스(-0.12%), 삼성바이오로직스(+0.68%), NAVER(-3.37%), 셀트리온(-1.52%), 삼성전자우(-0.21%), LG화학(-2.38%), 카카오(-2.56%), 현대차(보합)을 기록했다.

코스닥 시가총액 상위 10종목은 셀트리온헬스케어(-0.28%), 셀트리온제약(-1.32%), 씨젠(+1.61%), 에이치엘비(+0.83%), 알테오젠(+0.11%), 펄어비스(-0.69%), 에코프로비엠(-2.91%), CJ ENM(-0.48%), 케이엠더블유(+0.47%), 스튜디오드래곤(-0.44%)를 기록했다.

 

 

--

[마감종합기사] '한국판 뉴딜' 큰 관심 쏠렸으나 한화솔루션, 씨에스윈드 등 하락세... 유시민·이재명 정치인 테마에도 관심 쏠려

문재인 대통령 오후2시 '한국판 뉴딜' 종합 계획 발표 했으나 관련주 약세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 소식에 정치인 관련주들 계속해서 '꿈틀'
미국 보건당국 "여름 끝나면 백신 생산 개시할 것"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