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 /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코로나19로 가을학기에 온라인 수업만 듣는 유학생들에 대해 비자 발급 거부 등 제한 조치를 예고한 가운데 한국 유학생이 실제로 미국 입국을 거부당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시카고 트리뷴 등은 일리노이 주 시카고 소재 드폴대학의 한국 유학생이 지난 8일 샌프란시스코 공항을 통해 미국에 입국하려다 거부당했다고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해당 사건은 드폴대 등이 미 국토안보부 산하 이민단속국(ICE)이 대면 수업을 듣지 않는 유학생의 체류 비자를 규제하는 ‘학생 및 교환 방문자 프로그램(SEVP)’ 개정안을 발표한 데 맞서 소송을 제기하면서 공개됐다.

노스웨스턴대와 시카고대, 일리노이대 등 소송에 참여한 59개 대학은 전날 법원에 제출한 소장에서 미국 정부가 새로운 비자 제한 규정을 적용해 한국인 유학생의 입국을 부당하게 금지했다고 밝혔다.

소장에 따르면 한국인 유학생의 경우 드폴대의 수업 과정에 아직 등록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입국을 거부당했으며 당시 입국 심사 관리들은 “수업 미등록 학생은 새로운 비자 규정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시카고 트리뷴은 “일리노이 주에는 4만명의 해외 유학생이 체류하고 있으며 현재 많은 학생들이 코로나19 사태로 본국으로 돌아가지 못한 채 발이 묶여 있다”면서 “입학이 허가된 신입생들이나 본국에서 다시 일리노이 주로 돌아오려는 학생들에게도 ICE의 새 규정은 장애물”이라고 전했다.

이에 14일 외교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한국 정부는 미국 내 관련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면서 "한국 유학생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미국 지역 공관을 통해 영사 조력과 미국 측에 국내적 관심과 우려를 전달하는 등 소통을 해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미국이 까다롭게 유학생 비자 규정을 바꾸자 캐나다가 그 반사익을 보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4일 보도했다.

캐나다 이민국의 가장 최근 자료에 따르면 지난 5월에 3만785개의 새로운 학생 비자가 발급됐다. 이는 코로나19 록다운(봉쇄)으로 학생들의 유입이 급감한 앞선 3개월 평균의 두 배다. 지난 해 같은 달의 2만7810건에 비교해도 매우 높은 수치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