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일보 정은한 기자] 한국경영자총협회가 15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창립 5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세균 국무총리를 비롯해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이재갑 고용부 장관,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문성현 경사노위 위원장, 해리 해리스 미국대사, 싱하이밍 중국대사 등 각계 주요 인사 약 300명이 참석해 경총 창립 50주년을 축하했다.

손경식 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1970년 산업평화와 공존공영의 노사관계 형성에 기여하는 시대적 사명을 안고 창립한 이후 지난 50년간 갈등과 대립 속에서도 다양한 방식의 노사협력 문화가 정착되도록 노력했다”며 “1987년 6.29 선언 당시, 민주화 열기와 겹쳐 3,700여 건의 노사분규로 경제의 근간이 흔들릴 때도 있었으나 최근 10년간 노사분규는 연평균 100여 건 정도로 안정화되고 있다”고 자평했다.

다만 “글로벌 차원에서 경쟁력을 높여야 개도국의 추격을 따돌리고 선진 경쟁국을 추월해 나갈 수 있으며 국내에서 좋은 일자리도 유지·확대될 수 있다”고 지적하며 “4차 산업혁명의 급속한 진전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패러다임 변화에 발맞춰 새로운 경총의 시대적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에 향후 활동에 중심적인 가치와 정체성을 부여해 줄 새로운 미션·비전·슬로건(사진 참고) 등을 발표했으며, 정책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 ‘2020 기업경영장벽 보고서’ 발간(12월), 종합적인 ‘노동법 ·제도 선진화 과제’ 건의(10월)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 밖에 ▲상생의 노사관계 구축을 위한 ‘노사협력 프로그램’ 발굴(9월) ▲사회보장제도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사회보장제도의 구조적 개선방안’ 제시(11월) ▲사전적·자율적인 예방 중심의 안전관리 시스템 정착을 위한 ‘사업장 안전관리 매뉴얼’ 전파(12월) 등 다양한 정책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축전을 통해 지난 반세기 사회적 대화의 한 축으로 일자리 창출과 노사관계 발전에 큰 역할을 해온 경총에 감사의 말을 전하며 “‘함께하는 경제, 함께 여는 미래’를 위해 경총이 앞으로도 선구자가 돼주길 기대한다”고 주문했다.

정은한 기자 padeuk@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