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인상에 메리트 사라지고
대출금 지급 늦어 수령 하세월
긴급재난지원금 후광 효과도

[금강일보 박정환 기자] 소상공인 2차 대출 소진율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1차 시기보다 높아진 금리로 인한 메리트 저하, 긴급재난지원금 등의 영향으로 수요가 분산된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또 대출급 지급이 늦어지는 일이 발생하면서 소상공인들의 ‘구미’를 당기지 못하는 것도 한 몫 한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우리·신한·하나·NH농협·IBK기업·대구은행 등 7곳 은행들은 지난 3일 기준 모두 7079억 원의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대출을 실행했다. 2차 코로나대출 지원 규모가 10조 원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소진율이 7% 수준에 그친 셈이다. 이들 은행은 지난 5월 18일부터 2차 코로나 대출 신청 접수를 받고 있다.

2차 긴급대출 프로그램은 소상공인 1인당 최대 1000만 원까지 대출 받을 수 있고 만기는 5년(2년 거치, 3년 분할상환방식)으로 운영된다. 대출 금리는 연 3~4% 수준으로 신용등급에 따라 달라진다. 지난 1차 소상공인 대출 금리(1.5%)의 두배까지 올랐다. 이와 함께 지난달 29일부터 부산·경남·광주·전북·제주은행 등 5개 지방은행에서도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 취급에 나섰지만 소진 속도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1차 대출 소진속도도 느린 편이다. KB국민·우리·신한·하나·NH농협은행 등 5대 시중은행에서 이달 3일까지 1조 6149억 원이 소진됐다. 이들 은행에 할당된 금액이 2조 5000억 원인 점을 감안하면 64.5%를 소진한 거다. 이에 대출 당사자인 소상공인들은 미적지근한 반응을 보인다.

대전 서구 한 잡화점 사장 오 모(43) 씨는 “정부에서 긴급 대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기에 은행을 찾았지만 앞서 받은 대출 잔액이 남아있는 게 발목을 잡았다. 계속된 돌려막기로 신용 등급도 낮아 높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그냥 안 받기로 했다. 1차 신청 때 심사 통과한 사람들 중에서도 아직 대출금을 수령하지 못 했다는 소리를 많이 한다”면서 “당장 하루 벌어먹기 힘든 현실 속에 신용 대출을 이용하는 지인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긴급재난지원금 효과도 대출 소진율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재난지원금 유통으로 소상공인들의 대출 수요가 소폭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대전 중구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일시적인 효과일 수도 있지만 긴급재난지원금이 풀리면서 지원 대출을 받으려는 소상공인이 소폭 줄은 게 사실”이라며 “그러나 곧 재난지원금 ‘약발’이 떨어지는 시기기 때문에 대출 수요가 다시 증가할 가능성을 염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정환 기자 pjh@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