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빵 뜻은?
뽀로로도 순우리말?
채소, 과일이 담긴 순우리말은?

빠방이 실시간 검색에 이름을 올린 가운데 그 뜻이 관심 집중이다.

SBS 런닝맨 캡처

 '빠방'은 화약이나 폭탄 따위가 갑자기 요란스럽게 터지는 소리를 나타내는 말 혹은 자동차의 경적 따위가 가볍게 울리는 소리를 뜻한다. 어린아이의 말로 '자동차'를 이르는 말로도 사전에 등록되어 있다. 동사인 '빠방하다'는 남에게 내세울 만큼 부유하거나 영향력이 크다는 뜻이며 보통보다 강하거나 셈, 매우 풍만하고 탄력 있음을 뜻한다.

빠방은 지난해 런닝맨에서 성동일 초성퀴즈를 맞추면서 발언하며 화제를 모았다.

한편 어린이 애니메이션 주인공 캐릭터로만 알고 지냈던 뽀로로는 단어에 뜻이 있다고 해 놀라움을 자아냈다. 뽀로로의 뜻은 '종종걸음으로 재게 움직이는 모양'을 뜻하는 순우리말이다.

'투미하다'는 어리석고 둔하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북한어로는 욕심이 많고 심술궂거나 무뚝뚝하고 인정미가 없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비슷한 뜻의 단어로 트미하다, 티미하다가 있지만 이는 비표준어이다.

오이하다는 충고하는 말이 귀에 거슬리다는 뜻이다. 자몽하다는 졸릴 때처럼 정신상태가 흐릿한 상태를 의미하는 말이며 배하다는 조정에서 벼슬을 줘 임명하다, 망고하다는 어떤 것이 마지막이 되어 끝판에 이르는 것을 말한다. 이밖에도 붙잡아 묶다라는 수박하다,  이익을 보고 팔려고 물건을 이것저것 몰아서 사다의 무하다, 사람이 되바라지고 반드러워 얄밉다는 매실매실하다 등이 사전에 실려 화제가 된 바 있다.

 

--

빠방 실검에 갑자기?...순우리말 관심집중

빠빵 뜻은?
뽀로로도 순우리말?
채소, 과일이 담긴 순우리말은?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