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조롱거리 된 대전시의회…본회의 보이콧 11명 지목해 파행 책임 물어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의 페이스북을 캡처한 사진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제작한 ‘실종된 의원을 찾습니다’ 온라인 홍보물

[금강일보 최일 기자] 대전시의회가 지역 시민단체들의 조롱거리가 됐다. 지난 13일 어렵사리 의장단을 선출한 직후부터 의결정족수(전체 22명 의원 중 12명 이상이 참석해야 함) 미달로 본회의를 열지 못한 채 제8대 후반기 상임위원회 구성에 실패하고 있어서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대전시의회가 의장단[의장-권중순(중구3), 제1부의장-민태권(유성1), 제2부의장-조성칠(중구1)]을 선출한 후 상임위원회 구성을 하지 못하면서 계속 파행하고 있다”며 “시의회는 시 및 교육청의 올 하반기 업무보고와 조례 제·개정 심의 등 현안이 많다. 무엇보다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시는 감염병 위기 장기화에 대비해 감염병 관리 총괄대응 및 진단·검사체계 강화를 위해 행정기구 및 정원을 조정하려는 개정 조례안을 접수했다. 그러나 시의회가 마비돼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4개 상임위원회(행정자치-복지환경-산업건설-교육) 위원을 선임하는 본회의에 불참한 의원들을 찾는다”라며 더불어민주당 10명[김인식(서구3), 남진근(동구1), 문성원(대덕3), 박혜련(서구1), 손희역(대덕1), 윤용대(서구4), 윤종명(동구3), 이광복(서구2), 이종호(동구2), 정기현(유성3)]과 미래통합당 1명[우애자(비례)] 등 총 11명의 ‘본회의 보이콧’ 의원들을 지목해 ‘실종된 의원을 찾습니다’라는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명의의 온라인 홍보물을 페이스북에 게시했다.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해당 홍보물에 의원들의 이메일과 연락처(시의회 및 소속 정당)를 기재하고, ‘공식적인 이유 없이 본회의에 결석하고 있음. 본회의가 열리지 못해 조례 심의, 코로나19 대응기구 설치를 못하고 있음’이라는 문구를 삽입했다.

‘밥그릇 싸움’으로 홍역을 앓는 시의회가 21석을 장악하고 있는 절대다수당 민주당의 극심한 내홍으로 몸살을 앓으며, 제251회 임시회는 끝내 파행으로 지난 17일 종료됐다. 시의회는 20일 오전 10시 제252회 임시회를 열어 상임위 배정 문제를 다시 논의할 예정이지만, 첨예하게 맞선 의원들 간의 합의가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본회의 참석을 거부하고 있는 민주당 의원들은 전반기 산건위 소속이었던 김찬술 의원(대덕2)의 산건위 배정 및 위원장 도전에 반대하는 것으로 알려졌고, 거듭된 파행에 곤혹스러워진 민주당 대전시당은 자당 소속 시의원들을 향해 본회의 정상화를 촉구하고, 해당(害黨) 행위에 대해선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하고 있지만 ‘쇠귀에 경 읽기’와 같은 형국이 펼쳐지고 있다.

“협치 차원에서 야당 몫으로 부의장 1석을 달라”고 호소하며 부의장 선거에 나섰지만 뜻을 이루지 못했던 통합당 우 의원은 교육위원장직을 요구하며 이를 관철하기 위한 투쟁(?) 차원에서 본회의에 불참, 의결정족수 미달의 ‘캐스팅 보트’ 역할을 하고 있다.

예정된 본회의 개회 시간에도 곳곳이 비어있는 본회의장 모습에 분노한 시민들은 시의회 자유게시판에 “시민의 대표를 부정하는 시의원들은 사퇴하라” 등의 글을 올리고 있다.

김 모 씨는 “시민의 대표로서 코로나 사태 등 각종 현안에 대응해 열심히 일을 해도 부족한 마당에 이게 무슨 볼썽사나운 모습인가. 시민보다 감투를 중요시하는 시의원들은 의원직에서 물러나라”고 꼬집었다.

이 모 씨는 “시민들이 바라는 건 살기 좋은 대전, 발전하는 대전이다. 이를 실현해 달라며 지난 지방선거와 총선에서 민주당을 지지했는데, 시의원들이 과연 시의회를 정상 운영하려는 의지가 있는지 모르겠다”며 큰 실망감을 토로했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