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20일부터 외국인주민통합지원콜센터 임시 야간 운영

[금강일보 최신웅 기자] 충남도가 20일부터 외국어 상담 통역이 필요한 외국인 및 도민을 위해 충남외국인주민통합지원콜센터를 야간에도 임시 운영한다.

도는 이번 운영을 위해 하반기 콜센터 야간 인력으로 상담사 7명을 충원했다. 야간 운영시간은 오후 6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이며 최대 5개월 정도 운영할 예정이다.

상담 언어는 중국어·베트남어·태국어·캄보디아어·러시아어·몽골어·네팔어 등 7개이다. 상담 분야는 ▲각종 생활 고충 및 노무 ▲출입국 및 체류 ▲금융 등이다.

도는 연내 야간 상담 언어를 확대해 인도네시아어·우즈베키스탄어·미얀마어·필리핀어도 지원할 방침이다. 또 이번 운영을 통해 외국인의 야간 상담 수요를 분석하고, 향후 콜센터 정식 야간 운영 시 적정 운영시간 및 상담 인원 배치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야간 운영은 주간 근로시간 이후 상담 통역이 필요한 외국인주민들을 위해 마련했다”며 “생활 고충, 체류 등 각종 문의와 불편사항에 대해 상담을 지원하고, 함께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7년 개소한 충남외국인주민통합콜센터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주간에는 영어·중국어·일어 등 16개 언어 상담을 서비스하고 있다.

내포=최신웅 기자 cs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