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강관리협회 대전충남지부 전경

[금강일보 김미진 기자] 한국건강관리협회 대전충남지부는 코로나19 2차 대유행을 대비, 건강검진을 통해 기저질환을 조기발견해야 한다고 20일 밝혔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올해 일반검진과 암검진을 받은 수검자는 4월말 기준 전체 수검대상자의 10%에도 못 미치는 수준으로 연말 수검자 쏠림은 더욱 심화되고 수검자의 불편은 가중될 것이며 올 가을을 기점으로 코로나19가 재유행이라도 된다면 건보공단검진으로 내 몸의 건강을 챙길 기회는 해를 넘겨야 될지도 모른다는 게 건협의 설명이다.

건협 대전충남지부 노은중 원장은 “건보공단의 ‘2018 건강검진통계연보‘에 따르면 전체 수검자 중 53.9%가 질환의심 또는 유질환자로 판정받았다. 나의 건강상태를 가장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건강검진인 만큼 찬바람이 불기 전에 소독 및 방역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안전한 의료기관을 찾아 검진을 받고 혹시 그동안 몰랐던 질환이 발견된다면 적극적으로 치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불가피하게 연말에 검진을 받아야 한다면 본인이 받아야할 검사항목을 살펴보고 연말 검진을 미리 예약해 놓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변경사유가 발생하면 그때 변경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김미진 기자 kmj0044@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