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롱도르는 무엇인가?
역대 발롱도르 수상자는?
발롱도르 취소 이유는?

이번시즌 발롱도르 수상자가 없다고?

출처 – 페이스북

세계 최고의 축구 선수에게 수여하는 상 중 하나가 발롱도르이다. 올시즌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서 발롱도르 수상자를 선정하지 않는다고 프랑스 축구전문매체 프랑스풋볼에서는 지난 20일 발표하였다.

1956년 제정된 발롱도르의 수상자가 없는 건 올해가 처음이다.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도 선수들에게 있어서도 참 아쉬운 발표였다. 아쉬움을 대신해서 발롱도르가 정확히 무엇이고 이번 시즌은 누가 받았어야 했는지 알아보았다.

 

발롱도르란?

발롱도르는 전 세계 축구선수 중 뛰어난 활약을 보여준 개인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1956년 제정됐다. 꾸준히 단독으로 수상 된 발롱도르 상은 1991년부터 매년 수상해 오던 FIFA 올해의 선수상과 통합되어, 2010년에는 FIFA발롱도르가 신설되어 2015년까지 운영되었다. 이후 2016년부터는 다시 분리되어 발롱도르로 돌아왔다.

 

역대 발롱도르 수상자

출처 – 프랑스 풋볼 캡처

황금빛 공이라는 뜻으로 축구 부문에서 개인에게 주는 상 중 가장 명성 있는 상인 발롱도르는 근 10년과 리오넬 메시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거의 독식해왔다. 그 덕분에 역대 발롱도르 수상자는 리오넬 메시(2009,2010,2011,2012,2015,2019년 수상)로 총 6회 수상을 기록하고 있고, 이어서 크리스티아누 호날두(2008,2013,2014,2017년 수상)가 총 5회 수상으로 뒤이어 높은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1956년에 제정된 발롱도르는 수상자는 리오넬 메시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말고도 많이 있다.

역대 발롱도르 수상자로는 발롱도르 최초 수상자인 드리불의 마술사 스탠리 매슈스, 역사상 최고의 골키퍼라고 불리는 거미손 레프 야신, 축구인으로서 월드컵 우승과 준우승을 차지한 카이저 프란츠 베켄바워, 감독으로서도 큰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지네딘 지단 등 많은 발롱도르 수상자들이 있다. 나열한 인물들만 보더라도 발롱도르 수상자의 권위가 얼마나 높은지 알 수가 있다.

 

발롱도르 수상자 논란

발롱도르는 1956년부터 시작 된 역사 깊은 상이다. 하지만 긴 역사만큼 상에 관련한여 많은 논란들이 있었다.

챔스우승과 더불어 챔스 결승 MVP를 받았음에도 발롱도르를 받지 못한 파벨 네드베드, 당시 리그 우승과 챔스 4강, 챔스와 리그 모두 득점왕을 달성한 라울 곤잘레스 프랑스 풋볼이 미안하다고 까지 한 이니에스타 등 많은 사람들이 상을 받지 못하면서 논란이 있었다. 그중 근 10년 가장 논란이 되었던 프랭크 리베리와 웨슬리 스네이더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았다.

 

▶ 웨슬리 스네이더

출처 - 페이스북

웨슬리 스네이더는 당시 발롱도르를 수상하지 못한 시즌에 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 세리에 A 우승, 코파 이탈리아 우승, FIFA 클럽 월드컵 우승, 수페르코파 이탈리아 우승을 하며 이탈리아 클럽 최초 트레블이자 5관왕을 기록하였다. 스네이더는 팀 커리어 뿐만 아니라 개인 커리어도 훌륭하였다. UEFA 챔피언스리그 베스트, FIFA 월드컵 실버볼, FIFA 월드컵 베스트 그리고 월드컵은 5골 2도움을 기록하며 공격수가 아닌 미드필더 임에도 훌륭한 성적을 냈다. 그리고 기자단 투표에서는 1위를 차지하며 스네이더가 발롱도르를 받겠구나 라는 이야기가 나왔다. 하지만 발롱도르는 리오넬 메시가 받으면서 일부 사람들은 발롱도르가 인기상으로 변질 된 것이 아닌가? 라는 논란을 빚은 적이 있다.

 

▶ 프랑크 리베리

출처 - 페이스북

웨슬리 스네이더에 이어서 또 논란을 빚으며 상을 못 탄 안타까운 선수가 있는데 프랑크 리베리이다. 프랑크 리베리는 2013년 바이에른 무니헨의 트레블을 이끌었음에도 불구하고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에 밀려 아쉽게도 발롱도르를 타지 못하였다.

당시 프랑크 리베리는 대단하였다. 비록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의 66골과 리오넬 메시의 42골에 비해 골수는 22골로 다소 저조하였지만, 어시스트는 두 선수를 합친 것보다 높은 18어시스트로 앞서면서 바이에른 뮌헨의 스타로서 그 누구보다 상을 들 자격이 있는 선수라고 언론에서 칭찬을 하였다. 이 당시 논란이 있었던 또 다른 이유는 투표 기간이 연장되었기 때문이다. 이유는 투표 참여율이 저조하였기 때문이었다. 이로 인해서 프랑크 리베리는 순위 3위에 그치면서 발롱도르를 들지 못하게 되었다.

 

원래대로 였다면 올해 발롱도르는?

코로나19로 발롱도르 수상자가 없음으로 인해서 누가 과연 손해를 봤을까? 많은 사람들은 리오넬 메시와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를 뽑았다. 실제로 이번 발롱도르가 취소되기 전까지 발롱도르는 이 두명의 2파전이었기 때문.

 

▶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

출처 - 페이스북

레반도프스키는 올 시즌 그야말로 골기계였다. 이번 시즌만 하더라도 무려 40골이 넘는 엄청난 기록을 하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리그에서만 30골이 넘는 기록을 하며 역사상 단일 시즌 최다 골 4위를 기록하였다. 남은 시즌 동안 충분히 더 높은 순위에 위치 할 것으로 기대된다.

레반도프스키가 속한 바이에르 뮌헨이 올 시즌 챔피언스리그 강력한 우승 후보 중 한 팀으로 일찍이 첼시를 3대0으로 이김으로써 챔스 8강행에 청신호를 켰다. 그래서 바이에른 뮌헨이 챔스 우승 할 것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예상하며 레반도프스키는 발롱도르 예상 순위였다.

하지만 발롱도르가 취소되면서 많은 가장 아쉬워 할 선수가 되었다. 이번 시즌 가장 완벽한 공격수라고 할 수 있는 레반도프스키가 내년에 다시 발롱도르에 도전하여 좋은 성과를 얻길 바란다.

 

▶ 리오넬 메시

출처 - 페이스북

축구에서는 이런 말이 있다. 폼은 일시적이지만 클라스는 영원하다. 리오넬 메시에게 딱 맞는 말이 아닌가 싶다.

리오넬 메시는 2019-2020시즌 스페인 프로축구 프리메라리가에서 득점왕과 도움왕을 둘다 차지하였다. 한 개의 상만 차지하더라도 엄청난 성과인데, 메시는 한해에 두가지 상을 다 차지한 것이다. 리오넬 메시에게는 또다른 좋은 소식이 있다. 바로 라리가 역사상 최초로 20골 20도움을 기록하였기 때문이다. 30살이 넘는 선수인데도 불구하고 신기록을 달성하다니 대단하다는 말 밖에 안 나온다.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술에는 와인이있다. 이 와인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숙성되어 더 깊은 맛을 낸다. 이와 같은 선수가 리오넬 메시가 아닌가 싶다. 적지 않은 나이임에도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메시는 이번 시즌 다시 한번 발롱도르를 노렸을텐데 취소되어서 아쉬워하였을 것이다.

 

발롱도르 취소된 이유는?

발롱도르를 주관하는 프랑스풋볼에서는 신중한 검토 끝에 올해 시상식은 열지 않기로 결정하였다고 하였다.

그러면서 취소한 이유는 올 시즌 경기들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정상적인 조건에서 치러지지 않았고, 일부 선수들의 소속 리그는 조기 종료되면서 후보들이 공평한 기회를 얻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이에 대해 발롱도르 취소가 과연 정당한 것일까?

리그 조기 종료 된 리그들을 보면 네덜란드 리그와 프랑스 리그가 있다. 이 리그의 팀들 중에는 파리 생제르망이 챔피언스 리그 8강에 진출하였다. 미리 조기 종료한 팀이 챔피언스리그에서 더 유리할 수가 있어서 발롱도르 취소를 생각한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이유로 말한 것은 공평한 기회이다. 공평한 기회에는 어떤 요인들이 있을까? 공평한 기회에 해당하는 요인으로는 관중들이 있다. 축구에 있어서 관중들은 중요하다. 자신들을 열렬히 지지하고 응원해주는 팬들의 유무에 따라서 더욱더 축구선수들은 힘을 내기 때문이다. 실제로 선수들은 자신의 홈에서 좀 더 큰 힘을 내어 경기를 할 수 있다고 한다. 관중 말고도 선수들의 컨디션이나 팀의 컨디션이다. 코로나 19로 인해서 모두 리그가 일시 중지되었다. 리그가 중지 됨에 따라 부상자가 돌아온 팀도 있고, 리그가 중지되면서 핏이 좋지 않게 된 팀도 있기 때문이다. 이는 선수들도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이유들로 볼 때 발롱도르 수상자를 올 시즌 배출하지 않는 것은 합당한 선택이 아니었나 싶다.

 

프랑스풋볼은 올해 발롱도르 수상자를 선정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대신 연말에 올 타임 드림팀을 발표하겠다고 언급하였다. 발롱도르 수상자를 보지는 못하지만, 드림팀으로 누가 선정될지 지켜보며 아쉬움을 달래 보도록 하자!

 

김선욱 대학생 기자 06ksw@naver.com

 

--

이번시즌 발롱도르 수상자가 없다고?

발롱도르는 무엇인가?
역대 발롱도르 수상자는?
발롱도르 취소 이유는?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