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을 新수도로”…통합 “진정성 의심”

[금강일보 강성대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국회와 청와대, 서울에 남아있는 정부 부처 모두를 세종시로 이전할 것을 재차 제안했다. 차기 대선이 2년도 안 남은 상황에 충청 민심을 겨냥해 대선 이슈를 띄우는 모양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대전시·세종시·충남도·충북도와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20일)을 통해 국회와 청와대, 정부 부처 모두 세종시로 이전해 명실상부한 행정수도 완성을 제안했다”며 “수도권 인구과 비수도권을 추월해 수도권 과밀화가 심각하다. 행정수도 완성은 수도권 과밀을 해소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이룰 시대적 과제”라고 강조했다.

앞선 당 회의에서 여야 ‘행정수도완성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하는 등 세종시 행정수도화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김 원내대표는 “국민이 동의하고 여야가 합의하면 2004년 헌법재판소 판결을 넘어서서 충분히 실현할 수 있다. 의지가 매우 중요한 때”라고 주장했다.

이날 회의에는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양승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와 이해찬 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 조승래 대전시당 위원장, 어기구 충남도당 위원장, 변재일 충북도당 위원장, 최고위원 경선 출마를 선언한 김종민(충남 논산·계룡·금산), 수석대변인인 강훈식(〃 아산을) 의원 등이 참석했다.

회의를 함께한 김두관 당 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공약사업이기도 하고, 미완된 것을 다시 시작할 수 있게 돼 감사드린다”고 말했고, 변재일 위원장은 “충청이 신수도권 역할을 제대로 하는 기반을 갖춰야 한다”고 화답했다.

민주당이 행정수도 완성론을 들고 나오자 미래통합당은 수도권 과밀 해소 필요성엔 공감하면서도 민주당이 수도권 부동산 가격 폭등 문제에 대한 국민 시선을 돌리기 위해 꺼내든 것이라며 진정성에 의구심을 드러냈다.

민주당이 부동산 정책 실패에 성난 민심을 달래려 꺼낸 국면전환용 카드라는 것이다.

서병수 의원은 “정부와 여당이 이미 위헌 결정이 난 세종시 행정수도 문제, 그리고 논란이 됐던 가덕신공항 건설 등을 다시 거론하고 있다. 국면 전환용, 선거용으로 활용하려는 듯한 의구심을 지울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정의당도 민주당의 진정성을 지적했다. 심상정 대표는 “어떤 절차로 국민을 설득할지 ‘행정수도 로드맵’을 밝히는 것이 순서”라며 “단지 부동산 실패를 모면하기 위한 국면 전환용 또는 선거용 카드로 행정수도 완성론을 들고 나온 게 아니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