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급 작품 사회복무요원이 만들어”
교사들 “기술적 측면 일부 도움받아”
교육과학연구원 사안조사 착수 나서

[금강일보 이준섭 기자] 최근 치러진 제32회 대전교육자료전 출품작 중 한 편이 모작(模作) 논란에 휩싸였다. 교사들이 아닌 학교에 배치된 사회복무요원에 의해 작품이 만들어졌다는 주장이 나오면서다. 교육자료전을 주관한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은 당사자들을 상대로 정확한 경위를 파악해 조치하기로 했다.

22일 익명의 제보자가 교육자료전에 3명이 팀을 꾸려 참가한 대전 A 학교 교사들이 부정행위를 저질렀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제보자는 “교육자료전에 참가해 최종 심사 결과 대전 1등급을 받은 A 학교 교사들의 작품은 이들의 순수한 열정과 노력으로 만들어진 게 아니다”라며 “교사들은 작품을 만들지도 않았고 사회복무요원이 만든 것을 무단으로 이용해 공모전에 출전했다”고 문제 삼았다.

이와 함께 제보자는 “교사들은 3D 프린트에 대해 알지도, 기계를 다루지도 못하며 자료 제작 과정을 시연해보라고 하면 금방 알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이는 부정한 방법에 의한 연구대회 출품 자료 취득 행위로 마땅히 주최·주관 기관인 대전시교육청과 교육과학연구원에 의해 연구 실적이 취소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사자들은 제보에 대해 선을 긋는 모양새다. 사회복무요원의 도움을 일부 받은 건 사실이나 어디까지나 작품 특성상 전문적인 3D 프린터를 다루는 기술적 측면에 한해서일 뿐, 아이디어나 연구 과정 일체는 교사들의 의해 이뤄졌다는 것이다.

교사 B 씨는 “사회복무요원에게는 3D 프린터로 작품을 출력하면서 기술 자문을 받을 것”이라며 “작품 아이디어 자체는 교사들이 머리를 맞댄 결과물”이라고 반박했다.

사회복무요원 C 씨 역시 “왜 이런 이야기가 나온 것인지 당황스럽다”며 “작품을 출력하고 검증하는 기술적 부분을 담당했지 연구 과정 전반에 걸쳐서 어떤 중요한 역할을 맡거나 한 적은 결코 없다”고 거들었다.

교육자료전 주관 기관인 교육과학연구원은 사안을 인지하고 1차 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특히 사회복무요원이 작품 제작 전반에 걸쳐 어느 정도 관여했는지를 집중적으로 파악해 사실 여부를 가리고 엄중하게 대처할 방침이다.

교육과학연구원 관계자는 “보통 아이디어를 작품으로 만드는 건 업체에 맡기는데 이 사안은 학교에 설치된 3D 프린터를 사회복무요원 도움을 받는 과정에서 해당 요원이 어디까지 참여했는지가 핵심이 될 것 같다”며 “우선 교사들이 오늘(22일) 교육과학연구원을 방문해 사안 조사를 시작했고 사회복무요원이 3D 프린터 출력에만 도움을 준 것이라면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