梁지사, 개헌 필요성도 언급

양승조 충남지사가 22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7월 언론인과의 대화'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금강일보 최신웅 기자] 최근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이전해 행정수도를 완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양승조 충남지사가 이에 환영 의사를 밝히고,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개헌 필요성을 언급했다.

양 지사는 22일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이 국가균형발전의 가장 확실한 수단"이라며 "청와대와 국회 이전은 당연한 조치이고, 그렇게 해야만 미래 대한민국의 살 길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대한민국 인구의 절반이 전체 면적의 13% 정도에 불과한 수도권에 밀집해 있다"며 "수도권은 인구 과밀로 여러 부담이 발생하고, 반대로 수도권 외 지역은 인구 과소화 및 공동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래통합당이 헌법재판소의 위헌 결정을 근거로 청와대 및 국회 세종시 이전에 대해 반대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선 개헌을 통해서라도 이전을 완성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양 지사는 "통합당 내에서 헌재 결정을 이유로 반대 취지의 발언들을 하고 있지만 당론으로 결정된 건 아니다"라며 "헌재의 (2004년 신행정수도건설특별법에 대한) 위헌 판결은 관습법을 근거로 헌법 개정 없는 이전은 위헌이라는 것이었다. 때문에 개헌을 통해서라도 이전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차기 대권 행보와 관련해선 아직 도정에 집중하겠다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양 지사는 "가장 확실한 대권 행보는 도정을 잘 이끌어가는 것"이라며 "안정적인 도정 운영이 80%이고, 나머지 20%는 미래 비전을 밝히는 것이라고 본다. 때문에 도정을 잘 살피는 가운데 충남에서 대한민국의 선도적 모델을 제시할 것"이라는 입장을 피력했다.

내포=최신웅 기자 cs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