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홍문표·이명수 “與 진정성 의심”

[금강일보 강성대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로부터 시작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수도 이전론’이 정치권의 블랙홀로 작용하는 모양새다. 김 원내대표가 지난 20일 국회와 청와대, 모든 정부 부처를 세종으로 옮겨 행정수도를 완성하자고 제안한 후 연일 이 문제가 정치권의 뜨거운 이슈가 되고 있어서다.

22일 ‘행정수도 완성론’에 대해 미래통합당 내 충청권 중진들은 대체로 찬성하면서도 여당의 진정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정진석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은 “행정수도를 완성하자는 방향성에 동의한다”며 “근본적으로 세종시를 완성하려면 개헌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정 의원은 “지금 여당이 꺼낸 행정수도 얘기는 진정성에 의심이 간다”며 “이게 찰나적으로 논의될 사안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홍문표 의원(충남 홍성·예산)은 “위헌이라고 한 일을 다시 꺼내는 것은 진정성이 없다”라고 잘라 말했고, 이명수 의원(〃 아산갑)도 “물리적으로 실현이 어려운 얘기를 꺼내서 혼란만 가중시키는 것”이라는 부정적 입장을 취했다.

‘수도 이전’이라는 이슈에 통합당 지도부가 동요하는 모양새도 연출되고 있다. 당 안팎에선 “민주당이 던진 수도 이전론이 ‘야권 분열’을 일으키고 있다”는 말도 흘러나오고 있다.

한편, 이날 국회에서 진행된 정치·외교·통일·안보에 관한 대정부질문에서 민주당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은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김 원내대표가 제안한 ‘행정수도 이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었고, 정 총리는 “오래전 헌법재판소에서 위헌 판결을 받았기에 그런 부분들이 치유돼야 완전한 수도 이전에 대한 검토가 가능하다고 본다”며 “현재로서는 국회 분원이 하루빨리 세종시에 있는 것이 능률면에서나 국민 세금 절약 측면에서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