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 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시 5분,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 (오후 6시 5분~7시)

연출: 오승용 PD /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양승조 충남지사가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필요하다면 개헌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죠?

▲양승조 지사는 오늘 도정 정례브리핑 중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공식 제안한 청와대와 국회 등의 세종시 이전에 대해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가장 확실한 수단이고, 지역 혁신 측면에서도 대한민국이 살 길”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행정수도 이전 문제는 지난 2004년 헌법재판소의 위헌 결정이 난 사안이라는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발언이 통합당의 공식 당론은 아닐 것”이라며 “필요하다면 헌법을 개정해서라도 행정수도를 완성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2-통합당 정진석 의원도 개헌을 언급했죠?

▲통합당 내에서 충청권 좌장 역할을 하는 5선의 정진석 의원이 국회와 청와대, 모든 정부 부처를 세종으로 옮겨 행정수도를 완성하기 위한 개헌을 제안했습니다.

정 의원은 “지금 여당이 꺼낸 행정수도 얘기의 진정성에 의심이 간다”라면서도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완성하려면 헌법이 개정돼야 한다. 국회에서 이 문제를 공론화하는 데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또 “국회의 세종 이전은 개헌 없이 법 개정만으로 가능하다”고도 발언했습니다.

3-정세균 국무총리는 세종시에 국회 분원 설치를 서둘러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요?

▲정세균 총리는 오늘 국회 대정부 질의에서 행정수도에 관한 견해를 묻는 민주당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의 질문에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건설하려던 계획이 헌재로부터 위헌 결정을 받은 부분이 치유돼야 완전한 수도 이전을 검토할 수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정 총리는 그러면서 “현재로선 하루빨리 국회 분원을 세종시에 여는 것이 능률이나 국민의 세금을 절약하는 측면에서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4-지난 4월 총선 당시 인쇄된 것으로 보이는 공주·부여·청양의 사전투표용지가 수도권의 한 고물상에서 발견돼 논란이 되고 있죠?

▲이달 초 중앙선관위의 폐기물 처리 장소인 경기 시흥의 한 고물상에서 충남 공주·부여·청양 선거구의 사전투표용지가 훼손된 채 발견됐습니다.

해당 투표용지는 코로나19 확진자들을 위해 경북 경주에 설치된 특별사전투표소에서 인쇄 중 훼손된 투표용지라는 게 선관위의 설명인데요.

투표소에서 인쇄 중 훼손된 투표용지는 지역 선관위에서 회수해 일정 기간 보관해야 하지만 문제의 투표용지는 다른 폐기물에 섞여 고물상에 버려진 것으로, 선관위의 관리 부실을 드러냈습니다.

통합당 정진석 의원은 자신의 지역구와 관련된 사전투표용지 유출 의혹에 대해 “이토록 허술하게 투표용지를 관리한다면 국민이 어떻게 선관위를 신뢰하겠느냐”라고 반문했는데요.

선관위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으로 투표용지를 인계·인수하는 과정에서 훼손된 사전투표용지 관리에 실수가 있었다”며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습니다.

5-대전에서 유일하게 수돗물이 공급되지 않는 중구의 한 아파트에 상수도 시설이 설치된다고요?

▲지난 1971년 건립된 중구 석교동의 제일아파트가 아직도 수돗물이 공급되지 않는 대전 유일의 공동주택인데요.

중구청은 오늘 제일아파트 상수도 설치 비용을 문창신협에서 부담하기로 하는 내용의 협약을 맺었습니다.

문창신협은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제일아파트 주민들의 숙원사업을 지원하기로 했고, 제일아파트는 상수도 공사는 연말에 마무리될 예정인데요.

준공한 지 49년이 된 제일아파트는 총 48세대로 기초생활수급자이거나 차상위계층이 주로 거주하고 있고, 대전에서 가장 오래된 공동주택으로, 대전시가 직접 건립해 분양할 당시 상수도 보급이 여의치 않아 관정을 뚫어 지하수를 공급해왔습니다.

6-대전시가 택시업계 종사자들에게 생활자금을 지원한다고요?

▲대전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소득이 줄어든 택시업계 종사자들에게 긴급 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시는 지난달 시의회를 통과한 2차 추가경정예산 중 25억 원으로, 개인택시기사 5300여 명에게 1인당 23만 5000원, 법인택시기사 2700여 명에게 1인당 43만 원을 지역화폐로 지급할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