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역사문화연구원 문광균 박사 저서,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 이건용 기자
  • 승인 2020.07.23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역사문화연구원 문광균 선임연구원의 저서 '조선후기 경상도 재정연구'. 충남도역사문화연구원 제공
충남도역사문화연구원 문광균 선임연구원의 저서 '조선후기 경상도 재정연구'. 충남도역사문화연구원 제공

[금강일보 이건용 기자] 충남도역사문화연구원(원장 박병희) 문광균 선임연구원의 저서 『조선후기 경상도 재정연구』(민속원, 2019, 450쪽)가 2020년 대한민국학술원의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됐다.

문광균 박사는 조선왕조가 두 차례의 대규모 전란 이후 정치적, 사회적 혼란을 거듭하고도 장기간 존속할 수 있었던 이유를 경제적인 측면, 즉 재원의 재분배정책에서 그 해답을 찾고 있다.

조선시대 경제정책의 핵심은 부세제도였고, 부세의 대종을 이루는 것은 전세, 대동, 환곡 등의 세목이었다. 또한 재원의 재분배는 도(道)를 단위로 이루어졌는데, 조선왕조는 각 도의 사회경제적인 여건을 고려하여 경제정책을 수립하였음을 밝히고 있다.

문 박사는“이 책이 조선왕조의 재정이념과 재정정책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며, 앞으로 경상도에 이어 충청도의 재분배정책 등으로 연구를 확대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는 교육부와 대한민국학술원 108명의 전문가들이 다단계 평가를 통해 선정되는 권위 있는 학술상이다.

공주=이건용 기자 lgy@gg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