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병원 혈액종양내과 최종권 교수

[금강일보 김미진 기자] 건양대병원은 혈액종양내과 최종권(사진) 교수가 면역항암요법이 암 환자 치료에 큰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23일 밝혔다.

최 교수에 따르면 면역항암요법이란 억제돼 있는 인체의 면역체계를 활성화시켜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새로운 기전의 치료법으로 특정 유전자 변이가 없어도 대부분의 암에 폭넓게 사용할 수 있으며 환자 스스로의 면역강화를 통해 치료한다는 점에서 부작용이 적다.

면역항암제는 환자 자신의 면역체계를 활성화해 몸속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공격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며 기존 항암제의 전신 부작용이나 내성 등 한계점을 낮춰 생존기간을 늘려준다.

실제 연구에서는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면역항암제를 투여했을 때 5년 생존율이 23% 이상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행성 폐암의 경우 기존 화학항암제 사용 시 5년 생존율이 불과 5-6%인 점을 감안하면 생존율이 4배가량 향상된 거다.

최 교수는 “면역항암치료는 인체의 면역시스템을 활성화해 선택적으로 암세포를 공격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적고 지속적인 항암효과를 볼 수 있다”며 “최적의 치료법을 찾아 적용해볼 수 있는 만큼 암 환자들이 일찍 치료를 포기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소망했다.

김미진 기자 kmj0044@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