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일보 곽진성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인공지능(AI) 기반의 디지털 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가 축적해 온 논문 등을 대상으로 대규모 과학기술 기계학습 데이터 구축사업을 시작한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이 사업은 재택근무를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되며, 만 19세에서 34세 이하의 청년층을 대상으로 이달 25일부터 내달 10일까지 1차 모집해 오는 12월까지 시행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과학기술 기계학습 데이터 구축 사업은 코로나 이후, 경제 상황에 대비한 대규모 공공기반 구축 사업으로, 2000개의 비대면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한다. 청년층 또는 취업취약계층을 우선적으로 선발하고, 직무교육을 통해 인공지능(AI) 디지털 역량과 기계학습 데이터 구축 기술을 습득한 인력으로 육성하는 데 의의가 있다.

이 사업을 통해 교육 받은 인력들은 앞으로도 과학기술분야 기계학습 데이터 레이블링 전문 인력으로 양성하여 지속적인 기계학습 데이터 구축 역량을 계발할 수 있도록 해 데이터 산업 수요에 부응할 전망이다.

과학기술 기계학습 데이터 구축사업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KISTI 일자리혁신사업지원팀(042-869-1674) 또는 이달 25일부터 KISTI 온라인 지원 누리집(https://kisti.recruiter.co.kr)를 통해 안내 받을 수 있다.

권석민 과학기술일자리혁신관은 “이 기계학습을 위한 데이터 구축은 학술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근간인 DNA(데이터(Data)·네트워크(Network)·인공지능(AI))을 위한 데이터댐 건설에 주춧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곽진성 기자 pe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