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추천委 구성→2개월 내 선임’
문화재단 정관 제대로 안 지켜져
이사회 이사들 임기도 9월에 끝나
책임자·업무공백 등 장기화 우려

[금강일보 이준섭 기자] <속보>=대전문화재단 대표이사 선임 과정이 난항을 겪고 있다. 임원추천위원회를 구성, 2개월 내 선임을 규정한 문화재단 정관을 이번에도 지키지 못한 것이다. 더구나 문화재단 이사회 구성원들의 임기도 오는 9월 만료를 앞두고 있어 대표이사 공백기는 더 길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본보 5월 29일자 5면 등 보도>

벌써 2개월 째 비어있는 문화재단 대표이사실의 새 주인 찾기가 답보를 거듭하고 있다. 지난 5월 박동천 전 대표이사 이후 문화재단을 이끌 후임자를 아직 가리지 못한 탓이다. ‘대표이사와 선임직 임원 중에서 결원이 생기는 경우 그 후임자를 2개월 이내에 선임하여야 한다’고 규정한 현행 문화재단 정관 제13조 2항은 사실상 사문화됐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지역의 한 문화계 인사는 “지키지도 않을 규정을 왜 내버려두고 있는 건지 모르겠다”며 “기관 운영에 대한 기본 규칙을 정해 놓은 정관도 제대로 준수하지 못하는데 아무리 신중한 검증을 거쳐서 능력 있는 대표이사를 선임하면 무얼 하겠느냐”고 꼬집었다.

대표이사 선임 작업이 공회전을 거듭하고 있는 것은 대전시장과 문화재단 이사회가 각각 2명, 대전시의회가 3명을 추천하는 인사 등 7명으로 꾸려지는 임원추천위원회 구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속사정이 자리하고 있다. 임추위에서 대표이사 선임 시기와 방법 논의하고 공모를 내야 하지만 이 과정이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현 문화재단 이사회 이사들의 임기가 오는 9월 28일로 만료를 앞둔 까닭에 향후 대표이사 선임까지는 상당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관이 규정한 2개월을 넘어 그 이상의 기간이 필요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시는 문화재단에 차후 정관 개정을 요청했고 우선은 지역 문화현장에 대한 포용성과 참신한 조직 경영 능력을 갖춘 인사를 차기 대표이사로 선임하는 과정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문화재단이 11년 됐는데 대표이사들이 중도 사퇴한 점을 놓고 보면 대외적으론 문화예술인을 포용하고 대내적으로는 조직 경영 능력을 겸비한 청렴한 인물을 선임하는 게 시급하다. 이를 위해선 인사 검증 절차를 감안했을 때 2개월은 현실적으로 무리”라며 “해당 정관 규정에 대해선 문화재단에 개정을 요청했고 대표이사 선임이 현 시점에서 가장 우선 과제인 만큼 이 과제에 집중해 빠른 시일 내에 수장 공백을 끝내는 방향으로 움직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