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수도 이전 논의 野 참여해야” vs 주호영 “장관 태도 문제”

[금강일보 강성대 기자] ‘행정수도 이전’ 논란이 불거진 후 처음으로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28일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 정례회동에서 만났다.

박 의장은 이 자리에서 “정치의 기본은 대화와 타협인데 소통이 잘 돼야 공감대가 넓어지고 공감대가 넓어져야 합의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자주 만나서 솔직하고 진정성 있는 이야기 했으면 한다”고 여야의 소통을 강조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행정수도 이전’에 대해,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무위원 및 청문 대상자의 태도’에 대해 각각 언급하며 현안에 관한 입장 차를 드러냈다.

김 원내대표는 “국가의 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 완성 국회 특위와 관련된 논의를 야당과 함께 하도록 하겠다”며 “야당이 참여해주면 고맙겠다”고 발언했다. 이어 “이번 국회는 코로나19 위기 속에 국민들이 여러 문제로 많이 힘들어하기 때문에 민생을 잘 챙기기 위한 입법들을 신속히 마무리하는 국회가 돼야 한다”며 “코로나 방역체계를 제대로 갖추기 위한 입법과 부동산을 안정시킬 수 있는 입법들을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주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와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청문 대상자와 국무위원들의 태도에 대해 강하게 질타했다.

주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 제도가 무력화되는 것 같다”며 “본인과 관련된 자료조차 신상자료라고 제출을 부동의하니 도대체 검증할 방법이 없다. 본인이 자료 제출을 늦게 하거나 공개하지 않으면 불이익이 있어야 하고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후 비공개 회의에서도 행정수도와 관련된 의견 교환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민수 국회 공보수석은 비공개 회의 직후 “행정수도 이전 문제는 전혀 거론되지 않았다”고 했다.

여야 원내대표들은 또 부동산 세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후속 입법 등 현안을 논의했으나 의견 차이만 재확인했다. 다만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데는 합의는 있었으나 구체적인 방식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렸다고 민주당 박성준·통합당 최형두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코로나19 극복 경제특위를 구성하는 문제에서도 의견 진전이 있었다. 한 공보수석은 “여야 원내대표가 합의했지만 다른 특위 제안도 있기 때문에 최종 결정은 원내대표 회동에서 결정하기로 했다”며 “박 의장은 ‘한시적으로 성과를 내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