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전경

[금강일보 김미진 기자] 충남대병원은 보건복지부 주관 ‘2020년도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 공모에서 삼성서울병원과 컨소시엄을 구성, 최종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의 목적은 병원 내 연구자원 및 인프라를 단일화된 거버넌스 하에 통합 개방해 산(産)‧학(學)‧연(硏)‧병(病)의 R&D 협력을 촉진하고 기존 R&D 성과와 연계, 지속적으로 수익창출이 가능한 수요기반의 R&D 비즈니스 모델을 확립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번 사업 선정 과제는 ‘미래 선도형 K-MedStation 구축을 통한 암 면역‧세포‧대사 치료 글로벌 비즈니스 모델 확립’으로 8년 6개월간 총사업비 376억 원을 들여 수행하며 2개의 상급종합병원과 17개의 기업이 참여하는 대형 프로젝트다.

특히, 이 사업은 충남대병원과 삼성서울병원이 연구개발 플랫폼과 지속가능한 수익 모델 공유를 통해 정밀의료 기반 면역‧세포‧대사 치료제를 개발하고, 치료 불응성 암과 다양한 불치난치, 희귀 질환들의 근본적 치료 가능성을 높여 궁극적으로 글로벌 거점 의료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내분비대사내과 송민호 교수는 “이번 사업은 8년 6개월의 장기 프로젝트로 신진 의료진을 육성하여 전문성을 높이고 더 나아가 정밀의료 기반 암 치료 분야에 있어서 최고의 의료기관으로 도약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윤환중 원장은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은 우리병원의 연구 육성 로드맵의 완성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병원중심의 비즈니스모델 구축 및 광역 헬스케어 클러스터 구축을 견인할 사업이므로 성공적인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인적, 물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김미진 기자 kmj0044@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