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2025년까지 600억 투입해 육성
수요처 큰 손 대덕특구 협력 절실

[금강일보 김현호 기자] 대전시가 제조업의 기반인 뿌리산업 육성을 위한 5년 단위의 대규모 계획을 세웠다. 2025년까지 590억 원을 투입해 제조산업의 기반을 다진다는 내용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이달 발표한 ‘뿌리4.0 경쟁력 강화 마스터 플랜’, 오는 10월 분양에 들어가는 대덕평촌지구 등과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겠으나 가장 큰 수요처인 대덕연구개발특구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시는 29일 ‘대전 뿌리산업 육성 기본계획(20~25)’을 발표했다. 뿌리산업은 주조, 금형, 용접, 소성가공, 표면처리, 열처리 등 소재를 부품으로, 부품을 완제품으로 생산하는 핵심 제조 공정기술이다. 첨단산업 기술력을 뒷받침하는 필수 기술로 꼽히며 최근 소재·부품·장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시는 ‘기술고도화·스마트화로 지역 첨단산업과 함께 성장하는 대전형 뿌리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5년간 590억 원을 투자한다. 이를 위해 특화단지, 기술개발·공정혁신, 시장창출, 혁신역량 강화 등을 4대 전략으로 세웠다. 궁극적으로 기본계획이 완성되는 2025년 뿌리기술 전문기업을 기존 7개사에서 21개사로 늘리고 매출액 2조 3000억 원 증가, 고용창출 1533명 등의 성과를 목표로 잡았다. 또 이들을 집적화하고 콘트롤타워 역할을 할 지역뿌리센터(가칭) 유치에도 나설 방침을 세웠다.

대전의 뿌리산업 관련 기업은 528개사로 전국의 1.6%에 불과하고 매우 영세한 상황이지만 시의 기본계획이 완성되면 전국적으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무엇보다 산업부의 뿌리산업 활성화 정책과 관련 산업 집적화가 될 평촌지구, ‘디지털 엔지니어링 혁신 기반구축 사업’ 선정 등을 통해 뿌리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은 준비된 만큼 시 역시 뿌리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키울 수 있게 됐다.

뿌리산업의 청사진을 제시한 기본계획은 관련 산업 장려의 마스터피스가 될 것이란 기대감이 크지만 대덕특구의 절대적인 협조가 전제돼야 한다. 대전의 경우 대덕특구를 중심으로 1600여 첨단기업과 정부출연연, 민간연구소가 밀집해 수요가 꾸준히 발생하나 이들은 지역 내 수주보단 기술력이 뛰어난 서울 등 수도권 기업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이 때문에 지역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뿌리기업 제품제작 수요의 지역 내 수주는 상당히 부진한 상황이다. 2018년 기준 8개 출연연의 외주제작 금액을 보면 대전·충청 기업은 391억 4583만 원, 수도권 등의 기업은 1211억 539만 원에 달한다. 4차 산업혁명 선도를 주창하는 대전을 완성하기 위해선 기본계획의 충실한 이행은 물론 대덕특구의 상생을 위한 선택도 중요한 셈이다.

문창용 과학산업국장은 “지역 산업계과 협력해 대전의 강점인 첨단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뿌리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뿌리산업을 육성할 수 있도록 정책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현호 기자 khh030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